20대 80의 원리라 부르는 파레토의 원리는 우리에게 있는 시간과 에너지와 물질과 인력을 우선해야 할 20%의 일에 투자하면, 그 20%의 일이 80%의 성과를 가져다 준다는 것이다. 파레토의 원리는 중요한 20%의 일에 집중하라고 가르친다. 열심히 사는 것보다 중요한 것은 지혜롭게 사는 것이다. 지혜롭게 사는 것은 중요한 일에 집중한다는 의미이고, 본질적인 것에 집중한다는 것을 의미한다.

우선순위를 정하고 먼저 해야 할 일에 집중하는 것을 말한다. 지혜롭게 산다는 것은 꼭 해야 할 일을 결정하고, 실행에 옮기는 것이다. 비전을 성취한 사람들의 특징은 집중력이다. 꿈꾸는 사람이 소유해야 하고 개발해야 할 중요한 능력 중 하나가 집중력이다. 비전을 품었다면, 그 비전을 성취해야 합니다. 성품의 열매든지, 성취의 열매든지 비전은 열매로 나타나야 한다. 최근 많은 사람들이 꿈이 있다고는 하지만 무엇 하나에 집중하지 못하고 방황하는 안타까운 모습을 보게 된다.

꿈을 꾸지만, 꿈을 이루기 위해 집중하며 행동하고 있지 않다면 이는 몽상가에 불과할 뿐이다. 열매를 보면 그 사람을 알 수 있다. 우리가 삶을 살아가면서 열매를 맺기 위해 노력해야 하는 것은 선택할 수 있는 것이 아닌, 반드시 해야 하는 일이다. 어떠한 열매를 맺기 위해 무엇에 집중해야 하는지가 오늘을 살아가는 삶의 목적이고 분명한 삶의 목표이다.

열매를 맺는 비결은 집중력이다. 집중하려면 가지치기를 잘해야 한다. 우리는 모든 것을 잘 할 수 없지만 누구나 잘할 수 있는 일이 한 가지 있다. 잘하고, 하고 싶고, 소유하고 있는 재능과 적성에 초점을 맞추어 최선을 다하여야 한다. 집중력은 작은 관심의 씨앗에서 출발한다. 집중은 관심있는 일에 초점을 맞추는 것이다. 우리의 삶은 관심과 의도가 만날 때 변하게 된다.

관심은 에너지를 공급하고, 의도는 구체적인 변화를 창출한다. 관심을 품고, 의도적으로 변화를 추구하면 구체적인 성취라는 열매를 맺게 된다. 한 사람이 모든 것을 잘할 수는 없다. 한 사람이 모든 과업을 다 성취할 수는 없다. 잘할 수 있는 것에 집중하여라. 한 분야에 1만 시간 이상 집중하여 핵심 능력을 개발하고, 스스로 좋아하면서 탁월한 능력을 발휘할 수 있는 분야를 선택하여, 집중하는 것이 곧 비전을 성취하는 비결이다.



/전미영 2M 인재개발원장




저작권자 © 충청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