저는 이번 선거를 통해 국민의 위대함을 다시 한 번 깨달았습니다. 국민은 이미 미래로 나아가 있는데 정치권은 과거에 머물러 있었습니다.

이제 선거는 끝났습니다. 선거가 아무리 치열하고 격렬했다 하더라도, 분명한 사실은 우리 모두가 대한민국 국민이라는 점입니다. 우리 모두는 조국의 밝은 미래를 염원한다는 점에서 하나입니다.

이제는 건국과 산업화 민주화를 넘어 선진화로 가야 합니다. 위대한 대한민국의 시대를 열어야 합니다. 경제의 선진화와 삶의 질의 선진화가 함께 가는 시대를 열어야 합니다. 성장의 혜택이 서민과 중산층에게 돌아가는 신(新)발전체제를 열어야 합니다.

이명박 정부는 `화합 속의 변화'를 추구할 것입니다. 분노와 증오와 거짓의 정치로 우리 사회를 선진화할 수 없습니다.

저부터 마음의 응어리가 있다면 풀겠습니다. 저부터 겸손해지겠습니다. 여야는 서로 적이 아니고 필요한 반대자입니다. 확고한 화합이 변화를 가능하게 하는 조건입니다.

변화는 우리 시대의 산소입니다. 변화없이는 선진화도 신 발전도 이루어질 수 없습니다. 국운 상승의 새로운 변화를 일구어내야 합니다. 미래를 향한 긍정적 기운이 온 사회에 펼쳐지도록 해야 합니다.

변화는 기본으로 돌아가는 것에서 출발해야 합니다. 무엇보다 먼저, 기초질서와 법질서를 바로 세우겠습니다. 국민은 이념이 아니라 실용을 선택하셨습니다. 효율과 쇄신으로 정부에 대한 국민의 신뢰를 높이겠습니다.

이명박 정부는 창의를 바탕으로 새로운 발전 동력을 만들어낼 것입니다. 기업들이 마음 놓고 투자할 수 있는 여건을 만들겠습니다. 경제에 활력을 불어넣어 일자리를 많이 만들겠습니다. 지방경제와 중소기업, 자영업자들이 되살아나도록 하겠습니다.

가족, 보육, 교육, 일자리, 문화, 복지가 어우러져 자기 개발과 자아 실현의 기회가 넘쳐나는 나라를 만들어야 합니다.

이명박 정부는 대한민국을 `글로벌 코리아'로 만들 것입니다. 다원적 국제관계 속에서 활발하고 지혜로운 외교를 통해 우리의 국익과 인류의 이익을 일치시킬 수 있어야 합니다.

`핵 없는 한반도 평화 시대'를 반드시 열겠습니다. 북한이 핵을 포기하는 것이 북한도 발전하는 길입니다. `공존을 통한 평화'의 길로 가는 것이 바로 미래의 평화통일을 보장하는 길입니다.

한미동맹도 신뢰를 바탕으로 공동의 가치와 평화를 새롭게 다지겠습니다.

국민의 눈물을 닦아주고, 희망을 함께 나누는 국민성공시대를 열겠습니다. 국민 여러분을 섬기겠습니다. 경제를 꼭 살리겠습니다. 국민통합을 이루겠습니다.

저작권자 © 충청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