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명박 대통령 당선자는 아직 넘어야할 산이 하나가 더 남아 있다. 특검이 바로 그것이다. 일부에서는 노무현 대통령이 특검법에 대해 거부권을 행사해주기를 바라는 소리도 들린다. 그러나 특검법을 노 대통령이 거부할 가능성은 많지 않아 보인다. 더구나 당선자가 스스로 특검법을 수용한만큼 이 산을 반드시 넘어야할 것이다. 오히려 의혹을 덮고 가는것 보다 확실하게 털고 가는게 낫다. 현재 당선자는 bbk와 관련 여부, 도곡동 땅 투기 의혹 등에 대해 아직도 국민들로 부터 의심을 받고 있다. 특히 선거 막판 bbk 동영상이 나타나 의혹이 증폭됐다.

특검은 내년 1월18일까지 준비를 마치고 수사에 착수해 2월17일까지 1차 수사를 종료해야 한다. 수사를 열흘 연장해도 2월27일까지는 끝난다. 일정대로 특검 수사가 이뤄진다면 대통령 취임전에 결과 발표가 가능하다. 검찰이 이미 bbk와 관련된 부분에 대해서는 무혐의 결론을 내린 상황이어서 추가 핵심 단서를 찾는게 중요하고 동영상 내용을 입증하려면 자금추적 내역이나 주식소유 관련 자료에서 다른 증거가 필요할 것이다.

검찰은 도곡동땅 수사 발표에서 차명 재산인 것은 사실이나 그 소유주가 누구인지는 알 수 없다고 발표했다. 그러면 특검은 그 소유주가 누구인지 밝히는 것이 중요하다. 통합신당 측에서는 도곡동 땅이 이 당선자 소유라면 선거법 위반이 된다고 주장하고 있다.

당선자 말대로 bbk와 전혀 관련이 없다는 사실과 도곡동 땅 투기 의혹도 실 소유주가 아니라는 것이 특검에서 밝혀지면 그는 국민들로부터 더 많은 지지를 받을 것이다. 당선자가 대통령직을 수행하는데 큰 걸림돌이 되지 않는 선, 즉 위장 전입, 위장 취업 등을 덮어갈 수 있을 것이다. 그러나 bbk 주가조작에 직접 개입했다거나 도곡동 땅 실제 소유주가 이 당선자 라는 것이 밝혀지면 파장은 겉잡을 수 없을 것이다. 이는 그냥 덮고 넘어가기가 도덕적으로나 법률적으로 힘들다. 이번 특검을 통해 대통령 당선자가 도덕적으로도 전혀 문제가 없다는 사실을 확인시켜줄 필요가 있다.

저작권자 © 충청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