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수위 등 현안 해결후 수순밟을 듯

대선 선거 과정의 방송 연설을 통해 `전재산 사회환원'의 뜻을 밝힌 이명박 대통령 당선자의 재산환원 시기가 다소 늦춰질 것으로 보인다.

인수위 구성을 비롯해 국정현안이 산적한 상태에서 이미 기정사실화한 재산 사회환원을 먼저 추진할 경우 자칫 `포퓰리즘(대중영합주의)'이라는 역풍을 맞을 우려가 있기 때문.

한 측근은 24일 연합뉴스와의 통화에서 "우선은 산적한 정책 현안을 비롯해 급한 일부터 처리해야 한다"며 "재산 환원의 경우는 이미 원칙이 정해져 있는 문제기 때문에 상식적으로 후순위가 될 수밖에 없다"고 밝혔다.

또 다른 측근도 "아직은 경황이 없기 때문에 12월7일 방송연설 이후 구체적인 이야기가 진전된 것이 없다"며 "취임이라도 해야지 이 문제가 논의될 수 있지, 그 이전에는 다른 급한 일들이 많아 거론 자체가 어려울 것"이라고 말했다.

일단 이 당선자가 "우리 내외가 살아갈 집 한 채만 남기고 가진 재산 전부를 내 놓겠다"고 밝힌 만큼, 현재까지는 논현동 자택을 제외한 전 재산이 헌납 대상이 될 것으로 보인다.

이 경우 추산되는 환원 재산규모는 300억원 정도. 지난달 26일 대선후보 등록 당시 신고한 당선자의 재산은 약 353억원 규모로 논현동 주택이 51억3천만원이었으며 이밖에 서초동 빌딩 2채(약 209억원), 양재동 빌딩(약 68억원) 등이 재산리스트에 올랐다.

구체적인 헌납 시기와 방식은 아직까지 공론화되지 않고 있지만, 취임 이후 공익재단을 설립하는 방안이 유력한 것으로 알려졌다.

한 측근은 "이 당선자가 어린 시절 지독한 가난을 겪었고 고학을 경험했기 때문에 장학재단을 만들어 불우한 어린이나 청소년의 학비와 생활비를 지원하는 방식이 되지 않겠느냐"며 "급한 현안이 마무리되면 지인들과 논의할 것"이라고 전했다.

일각에서는 1월 중순 이후 재산 헌납을 위한 별도의 위원회를 구성하는 방안도 거론되고 있지만, 측근들은 "순전히 당선자 개인이 결정하면 되는 문제기 때문에 절차적으로 굳이 복잡할 이유가 하나도 없다. 헌납된 재산을 운영할 시민사회 단체 성격의 위원회라면 모를까, 우리가 위원회를 만드는 것은 적절치 않다"는 입장을 밝혔다.

저작권자 © 충청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