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람들은 계절이 바뀌면 옷을 갈아입고 참석하는 행사 종류에 따라 의상 스타일을 달리한다. 새해 새로운 마음으로 출발하듯 자신이 운영하는 점포에도 변화를 주고 새롭게 출발하면 어떨까. 처음 개점했을 때와 같이 깨끗이 청소 하고 정리정돈과 수선을 해주며 새롭게 꾸며준다면 기존 이미지를 탈피하고, 신선하며 활동적인 점포 이미지를 고객들에게 심어줄 수 있을 것이다. 점포 데코레이션은 개업 후 계속 운영해오면서 점포 내 구석구석 쌓였던 때를 벗겨내 새 모습으로 화장하고 아름답게 만들어 점포 이미지 개선과 고객창출 효과 증대로 긍극적으로는 매출액 향상에 목적이 있다고 할 수 있다. 이런 점포 데코레이션에는 자금과 전문인력이 필요하기도 하다. 그리고 영업전략과 주요 고객층을 고려한 데코레이션 콘셉트여야 한다.

가정에서 계절이 바뀌면 가구 위치를 바꾸는 등 새로운 이미지를 주듯이 계절별, 또는 절기별로 변화를 주는 것이 좋다. 디자인 쪽에 센스 있는 직원이 있다면 그를 활용해 작업을 진행하도록 하는것이 좋다. 물론, 점포주의 생각이 충분히 반영되도록 진행 담당자에게 잘 설명해 줘야 한다. 또 다른 점포를 방문해 인테리어 및 시설물 진열이 어떻게 돼 있는지 벤치마킹 하는것도 좋다. 어떤 방식으로 점포를 구성할 것인지 콘셉트가 정해지면 이를 실천할 구체적인 방법을 찾아야 하는데 일의 시작은 어디서부터 할 것이며 어느 부분에 포인트를 줘 고객에게 깊은 인상을 심어줄 것인지 구상하고 필요한 소품은 무엇이며 자금은 얼마나 드는지 등 구체적 사항들을 결정한다. 풍선을 활용한 데코레이션도 저렴한 가격에 점포 이미지를 크게 향상시킬 수 있는 테마 중 하나다. 설, 추석, 단오, 크리스마스 등 특별한 날에 이벤트를 겸한 엑센트 있는 데코레이션을 한다면 효과가 더욱 좋을 것이다. 흐르는 물은 맑을 수 밖에 없다. 반면 고인 물은 썩을 수 밖에 없다.

점포는 수시로 변화를 주고 청소를 해야 방문 고객에게 신선한 느낌을 줄 수 있다. 그래야 타 점포와의 경쟁에서도 차별성을 유지하며 우위를 점할 수 있기 때문이다. 데코레이션 때 색상 선택도 신중을 기해야 한다. 기본적으로 따뜻한 색이 좋다. 빨간 색은 활동적이며 소화를 촉진하는데 반해 파란 색은 식욕을 감소시킨다. 빨간 색은 시각적 감각이 빠르고 파란 색은 느리다. 중국집 빨간 식탁 테이블보가 대표적인 경우다. 데코레이션 광고기법도 단순한 장식이 아니라 점포를 적극 알리는 수단이라고 할 수 있다.

고객을 흡입할 수 있는 자극적 표현을 사용해 영업전략을 어필하는 방법으로 보통 POP(Point of purchase) 광고를 사용하는데 영업시간, 정기휴일, 시간대별 서비스(모닝타임,런치타임,디너타임), 주차장 유무, 점포 특징, 상품 및 식자재 특징(유기농,무농약,천연물 식품, 요리의 맛과 모양)과 특정일 세일 등 판매촉진책 광고에 유용하다. 며칠 전 청주시내 한 프랜차이즈 호프집을 찾았다. 짧은 치마를 입은 여성고객을 배려, 작은 담요를 준비해 놓았다는 안내문이 있었다. 고객은 큰 서비스에는 만족하지만 작은 관심과 배려에는 감동한다고 한다. 고객을 생각하는 점포 데코레이션을 새해 벽두에 새롭게 해보는것은 어떨까.



/정갑용 소상공인진흥원 청주센터 전문위원





저작권자 © 충청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