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람 뇌의 정보처리단계 시스템 구조는 한 번에 한 가지씩 일을 처리한다. 그렇지만 많은 사람들이 휴대전화로 음악 감상을 하고 문자를 확인하며 이동하는 것이 습관처럼 돼 있다. 이런 행동은 인지능력이 떨어지는 나이에서는 더 위험하다. 사람은 보통 120도 이상 시야가 확보된다. 휴대전화 액정은 손바닥 크기 정도다. 이곳에 신경을 집중하며 걸으면 당연히 안전사고에서 자유롭지 못 하다.

일정한 보행을 유지할 수 있는 평지 같은 경우 안전사고 위험도가 낮지만 복잡한 도로나 공사현장 등에서는 높아진다. 특히, 계단을 내려 갈 때 집중도를 요구하는 문장 작성은 절대 하지 말아야 한다. 휴대전화를 사용하면서 계단을 내려가면 다 내려갔는지 잘못 인지해 발을 딛다가 넘어지거나 추락하는 사고가 많이 발생한다. 계단에서 발생하는 안전사고는 계단이 갖는 경사구조 등 때문에 평지보다 더 위험하다. 통계에 따르면 보행 중 휴대전화 사용은 사고 위험을 76% 증가시킨다. 휴대전화 사용으로 인한 안전사고는 매년 두 배 가까이 증가하는 추세다.

특히 20대는 다른 연령층에 비해 2배 이상 사고율이 높다. 청소년교통사고 원인 1위는 보행 중 휴대전화 사용으로 조사됐다. 무엇보다도 우선 보행 중 휴대전화를 사용하지 않는 것이 가장 좋다. 평지에서의 이동 중 통화는 그리 집중도가 높지 않다. 보행환경이 열악한 곳에서 문장 작성은 반드시 멈춰선 후 해야 한다. 나는 괜찮겠지 하는 안일한 판단은 위험하다.



/동중영 사단법인 경호원 총재




저작권자 © 충청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