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 "정쟁도구는 안돼"..신 "특검이 진실 가려야"

정치권은 26일 정부가 국무회의에서 이명박 대통령 당선자의 주가조작 의혹을 파헤치게 되는 'bbk 특검법' 공포안을 원안대로 의결한 데 대해 엇갈린 반응을 보였다.

한나라당은 bbk 주가조작 의혹과 관련, 특검 수사에서도 새로운 내용이 없을 것이라고 자신감을 나타내면서 오히려 신당에 역풍이 불어닥칠 것이라고 경고했다.

반면 대통합민주신당은 bbk 특검을 둘러싼 더 이상의 정치공방은 불필요하며 정치권이 특검에 압력을 넣어서는 안된다고 강조한 뒤 bbk 사건의 진실을 가려달라고 특검에 주문했다.

한나라당 나경원 대변인은 "위헌,위법적인 특검법에 대해 대통령의 거부권 행사라는 현명한 판단을 기대했으나 대통령이 끝내 기대에 부응하지 못해 아쉽고 섭섭하다"며 "더 이상 특검이 정쟁의 도구로 사용돼선 안될 것"이라고 밝혔다.

심재철 원내 수석부대표는 "법조인 출신 대통령이 특검법에 문제가 있다는 것을알면서도 원안대로 의결해 유감스럽다"며 "지난 검찰수사 결과와 다를 것이라고 혹시나 특검에 기대를 거는 사람이 있다면 미몽에서 빨리 깨어나는 게 좋다. 전혀 새로울게 없을 것이고, 오히려 신당에 역풍이 거세게 불 것"이라고 말했다.

이에 대해 대통합민주신당 이낙연 대변인은 논평을 내고 "앞으로 임명될 특별검사팀이 bbk 사건의 진실을 가려 국민의 마음 속에 남은 의심을 말끔히 해소해주기를바란다"고 밝혔다.

최재성 원내 공보담당 부대표는 "대통령이 거부권을 행사하지 않고 특검법을 받아들인 만큼 특검법으로 인한 더이상의 정치공방은 불필요하며 정치권이 특검에 압력을 넣어서도 안된다"며 "특검이 순리대로 자유롭게 수사할 수 있도록 정치권이 도와야 한다"고 말했다.

민주노동당과 민주당, 이회창 전 한나라당 총재측도 정부의 특검법 의결은 당연하다며 특검을 통해 이명박 대통령 당선자와 관련된 의혹을 말끔히 해소해야 한다고주문했다.

민주노동당 황 선 부대변인은 논평을 내고 "청와대가 의회와 국민의 결정을 거부하지 않아 다행"이라며 "이 당선자 관련 의혹은 모른 척 넘어가기엔 너무 큰 의혹인 만큼 특검이 성과를 내길 바란다"고 말했다.

민주당 유종필 대변인은 "특검법 의결은 너무나 당연하다. 이 당선자와 관련된 의혹이 사실이 아니라면 한나라당은 bbk 의혹을 말끔하게 씻어내는 계기로 특검을 활용하면 된다"며 "특검의 철저한 수사를 통해 이 당선자와 관련된 의혹 문제를 마무리지어야 한다"고 말했다.

이회창 전 한나라당 총재측 이혜연 전 캠프 대변인은 구두논평을 통해 "특검법 원안 의결은 당연한 것이다. 당선자나 새 정부 입장에서도 특검을 통해 의혹을 해소하는 것이 좋은 것이고 국가를 위해서도 옳은 방향"이라고 말했다.

저작권자 © 충청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