총 5조6000억원이 투입되는 '첨단의료복합단지'의 충청권 유치가 흔들리고 있다. 내년 상반기 중 결정될 것으로 알려진 첨단의료복합단지는 당초 충북 오송생명과학단지와 대전시 대덕특구가 가장 유력했으나 정치적 입김에 따라 다른 지역으로 갈 가능성이 제기되고 있다.

정부는 지난 7월 신약개발지원센터, 첨단의료기기개발 지원센터, 임상시험센터, 벤처타운, 연구기관 등이 들어서는 첨단의료복합단지를 조성하기 위해 '첨단의료 복합단지 지정 및 지원에 관한 특별법'을 제정했으며 현재 국회에 계류 중이다. 이에 따라 내년 임시 국회에서 특별법이 통과되면 곧 입지 선정작업에 들어갈 것으로 알려졌다. 이 사업은 내년 하반기 착공 오는 2010년 완공할 예정이다.

현재 첨단의료복합단지 유치전을 벌이고 있는 곳은 충북 오송과 대전 대덕특구를 비롯 인천 송도, 대구, 원주, 포항, 광주, 제주, 부산 등 전국 8곳에 달한다. 이명박 대통령 당선자는 선거기간 첨단의료복합단지의 대구 유치를 약속한 바 있다. 이미 대구시는 이명박 당선자의 공약 이후 첨단의료단지 유치를 위해 지난 24일 달성군 테크노폴리스 최종 용역 보고회를 갖는 등 발빠르게 대응하고 있다. 더구나 수도권 규제완화와 함께 인천경제자유구역의 송도지구까지 유력 후보지로 급부상하고 있는 실정이다. 정부는 인천경제자유구역 송도지구 개발계획을 변경 승인하면서 7공구에 첨단의료복합단지 0.99㎢를 포함시켰다.

현재의 입장에서 보면 오송과 대덕은 순위에서 밀리는 것이 아니냐는 우려가 나오고 있다. 그러나 이같은 입지 선정 추세를 충청권 주민들은 절대로 받아 들일 수 없다는 입장이다. 특히 충북 도민들은 오송생명과학단지를 정부가 지정하여 건설한 후 첨단의료복합단지를 다른 지역에다 건설하려는 것은 나눠먹기에 불과하다고 주장한다. '생명과학'과 '의료'는 뗄레야 뗄 수 없는 관계인데 각각의 지역에 건설하는 것은 경제적으로나 공간적으로 매우 불합리하기 때문이다. 특히 첨단의료단지를 정치적 입김에 의해 결정되는 것은 더욱 용납할 수 없다. 차기 정부가 반드시 새겨들어야 할 대목이다.

저작권자 © 충청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