존경하는 군민 여러분!

그리고 동료 공직자 여러분!



희망과 도약의 2008년, 무자년(戊子年) 새해가 밝았습니다.

새해에도, 군민 여러분 하시는 일마다 큰 성취 이루시고, 가정마다 건강과 행복이 가득한 한 해가 되시길 기원합니다.

아울러 어려운 여건속에서도 아낌없는 협조와 성원을 보내 주신 군민 여러분께 깊은 감사를 드리며, 변함없는 애정과 격려를 보내주시기 바랍니다.

되돌아보면, 지난 한 해는 국가적으로 고유가와 소비자 물가의 상승, 태안 앞바다 기름 유출사고 등 사회?경제적 어려움이 있었고

제2차 남?북 정상회담의 성공적 개최와 새로운 시대를 열어갈 대통령을 선출하는 선거가 있었습니다.

지역적으로는 행정중심복합도시 세종시와 오송생명과학

단지에 식품의약품안전청을 비롯한 5대 국책기관이 첫 삽을 뜨고, 청주국제공항 또한 활성화되고 있는 가운데

우리군에서는 유사이래 최대 공공사업의 하나인, 일반산업단지를 성공적으로 조성하고, 이 곳에 국내 굴지의 첨단기업들을 유치함으로써 투자유치 1조원 시대를 개막한 역사적인 한 해 였습니다.



또한 농촌의 어메니티자원을 활용한 율리 웰빙타운의 휴양촌 개장과 함께, 내성리 보건복지타운의 충혼탑과 노인복지회관, 노인전문요양시설을 준공하는 등 지역 발전의 기틀을 마련하였으며

신활력사업과 지방행정혁신 분야에서 대통령기관 표창을 수상하고, 정보공개 운영에 있어서 국무총리상을 수상하는 등 다양한 분야에서 괄목할 만한 성과를 거양한 가슴 벅찬 한 해 이기도 하였습니다.

이와같은 성과를 거두기까지 함께 힘을 모아 주신 군민 여러분과 동료 공직자 여러분께 다시 한번 감사의 말씀을 드립니다.

존경하는 군민 여러분!

그리고 동료 공직자 여러분!

금년 한 해는 경기 침체와 물가 상승에 따른 미국의 스테그플레이션 우려와 함께 세계경제 성장세의 둔화, 국제유가의 지속상승과 제18대 총선 실시 등 국내?외적으로 다양한 불확실성 요인이 잠재하고 있습니다.

특히, 금년 2월 25일 신 정부가 출범함에 따라 지역 발전과 행정의 패러다임의 변화와 국가경제 도약을 위한 다양한 국책사업들이 전개될 것으로 예상됩니다.

우리군 또한, 군 출범 5주년이 되는 해로, 민선 1기를 넘어, 민선2기 1년 6개월간 쌓아온 성과의 바탕 위에 번영의 힘찬 발걸음을 내디뎌야 할 아주 중요한 시기입니다.

따라서 우리가 맞는 2008년 무자년 새해에도 군민 모두의 지혜와 역량을 모아 "꿈과 희망의 도시 변화하는 증평"을 만들어 나갈 것을 다짐하면서 금년에 추진할 주요 역점사업에 대하여 말씀 드리겠습니다.

먼저, 지역경제 활성화를 위한 기업하기 좋은 증평, 활력 넘치는 경제도시를 만들어 가겠습니다.

한국철강을 비롯한 산업단지 분양기업과 농협고려인삼 등 우리와 한 가족이 된 기업들이 지역에 편안하게 안착할 수 있도록 행정적 지원은 물론 이전기업에 대한 입주보조금 지원 등 재정적 지원과 함께

산업단지 진입도로, 폐수처리시설 등 기반시설을 차질없이 확충함으로써 기업하기에 불편함이 없도록 하겠습니다.

아울러 도안면 노암리 일원의 산업단지 조성에 대한 행정적 절차를 진행하는 등 제2일반산업단지 조성을 추진함으로써 우리군을 명실상부한 경제도시로 육성해 나가겠습니다.

둘째, 사통팔달의 교통망을 기반으로 균형있는 지역발전과 차별화된 명품도시 기반을 구축하겠습니다.

최근 우리지역의 주변여건은 청주~증평간 자동차 전용도로 등 사통팔달의 교통망을 비롯한 향후 우리군의 경쟁력을 높여줄 수 있는 외적 기회요인이 활발히 진행되고 있습니다.

내적으로도 초중~장동간을 비롯한 군도와 용강~사곡간을 비롯한 농어촌 도로 그리고 연탄~미암간 도시계획 도로 등 가로망 확충 사업을 활발히 추진하고

이러한 soc의 기반 위에 율리 일대 웰빙타운 조성과바이크로드 개발, 각종 상징 조형물 설치, 공공시설물의 디자인 개념 도입, 특색 있는 가로수 식재 등을 통한 명품도시 기반을 마련하도록 하겠습니다.

셋째, 농?도 상생의 복지농촌 건설과 경쟁력 있는 농업을 육성하겠습니다.

제2기 신활력 사업의 효율적인 추진과 상그린 권역 농촌마을종합개발사업, 지역박물관 조성을 통하여, 1차, 2차, 3차가 상호 융합된 6차농업 육성의 토대 구축과, 농업기술센터 건립으로 농가소득 향상을 도모하고

또한 친환경 농업의 육성, 지역농산물의 홍보 및 마케팅 지원과 농가 및 농민에 대한 경영 컨설팅과 경영혁신 강화를 통하여 명인, 명품, 명소가 함께하는 농촌을 만들어 나가겠습니다.

넷째, 격조 있고, 수준 높은 문화도시, 나눔의 복지공동체의 복지도시를 만들겠습니다.

전통문화 컨텐츠 개발과 문화의 거리를 조성함으로써 문화도시 기반구축은 물론, 마을 및 지명 유래집과 증평 100년사 발간사업을 통하여 증평인의 정체성을 확립해 나가도록 하겠습니다.

지난해 준공한 노인복지회관, 노인전문 요양시설과 금년 준공 예정인 보건소가 위치한 보건복지타운과 인근 청소년수련관을 우리군의 행복공간으로 조성하고

맞춤형 고령화 시책, 저소득층의 기초생활 보장, 장애인 생활안정 등 수요자 중심의 복지공동체 네트워크 구축과

여성의 사회경쟁력 제고를 통한 양성평등은 물론 미래인재육성에도 아낌없이 투자함으로써 군민의 행복지수가 한층 더 높은 복지도시를 추구해 나가겠습니다.

다섯째, 산과 물이 조화를 이루는 쾌적한 환경, 자연과 인간이 상생하는 생태도시를 만들어 가겠습니다.

자연휴양림 개장과 좌구정 주변 공원화 및 삼기저수지 생태공원화 사업으로 수요자 중심의 산림휴양공간을 제공하고, 쌈지공원 및 노후공원 현대화 사업, 도시숲과 마을 상징숲 조성으로 녹색 네트워크를 구축하고

자연생태체험 학습장 조성과 자연형하천 정화사업, 하수관거 btl 민간 투자사업을 추진함으로써 생태도시, 그린시티 증평을 만들어나가겠습니다.

여섯째, 창의적인 군정, 군민중심의 자치역량을 강화 하겠습니다.

금년은 보건소, 농업기술센터, 노인복지회관, 노인전문요양시설, 창업지원센터, 청소년수련관, 국민체육센터, 자연휴양림, 자연생태체험 학습장 등 다양한 시설물을 본격적으로 운영해야 하는 중요한 해입니다.

따라서 그 어느 때보다도 창의적인 경영마인드가 절실히 요구되고, 행정내부의 역량을 강화해야 하는 중요한 시점으로 전략 중심형 조직, 경쟁력 있는 조직, 일 중심의 조직운영을 추구해 나가겠습니다.

아울러 주민자치역량 강화와 고객만족을 위한 지속적인 행정혁신의 강화, 고객의 눈높이에 맞는 민원서비스와 고객만족형 u-life 증평 또한 실현해 나가겠습니다.

존경하는 군민여러분!

이러한 일들을 이루어 나가는 것이 결코 쉬운 일은 아닙니다. 그러나 시련이 없는 역사는 없었고, 도전이 없는 성취 또한 없었습니다.

새해 벽두, 저와 동료 공직자들은 지성이면 감민(至誠感民)이라는 확신을 가지고 새로운 한 해, 새로운 도전을 시작하고자 합니다.

금년 한 해 동안, 저와 동료 공직자들의 새로운 도전에 대한 군민 여러분의 아낌없는 성원과 협조를 당부드립니다.

사랑하는 동료공직자 여러분!

금년 한 해는 새로운 정부 출범에 따른 정부의 정책 기조와 지방행정에 대한 패러다임의 변화가 예상됩니다.

이런 때 일수록 "남보다 앞서 일을 도모하면 상대를 제압할 수 있다"는 선즉제인(先則制人)을 생각하며, 신 정부의 국책사업과 행정환경 변화에 발빠르게 대응하고, 우리군의 경쟁력과 지역발전의 초석을 다지는데 최선의 노력을 다해 갑시다.

존경하는 군민여러분!

사랑하는 동료공직자 여러분!

무자년 새해에도 모든 소망 다 이루시고 항상 기쁨과 행복이 함께하는 한 해가 되시길 기원합니다.

새해 복 많이 받으십시오.

감사합니다.





2008년 1월 1일



증 평 군 수 유 명 호





저작권자 © 충청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