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람은 누구나 행복하게 살기를 바란다. 추구하는 목표가 다르지만 결국 목적은 모두가 같은 행복이다. 사람의 마음은 다 똑같다. 즐겁고 행복해지길 바라는 마음은 한결같다. 하지만 누구나 바라는 일이 자신에게는 멀기만 느껴지는 사람들이 있다. 자신이 바라보면 자신을 제외한 다른 사람들의 삶이 행복하게 느껴질 때가 있다. 이러한 기분은 자신 스스로의 존재감에 대한 자존감이 부족하거나 의지가 약할 때 더 강하게 느껴진다.


중요한 것은 자신의 인생에 대한 만족도를 어떻게 갖느냐에 달렸다. 잘 살고 행복한 사람들을 바라보며 꿈과 희망을 키우는 것은 분명 좋은 일이다. 하지만 힘들고 어려울 때 자신보다 더 상황이 좋지 않은 사람들을 바라보면, 그래도 자신의 위치가 괜찮다고 긍정적인 생각을 할 수 있다. 그러면서 위안을 삼기도 한다.


어떤 사람은 돈을 쫓아 한 없이 달려가지만 돈이란 녀석은 그 사람을 피해 빠른 속도로 도망치곤 한다. 돈이 많은 것을 행복이라 생각하는 사람들이 요즘은 너무 많다. 어찌 보면 당연한 생각이지만 물질만능주의시대에 나타나는 아쉬움으로 볼 수도 있다. 분명 물질보다 정신이 더 중요한 것은 알지만 실제는 그와 정반대현상이 일어나고 있다. 안타깝지만 현실을 무시할 수 없기 때문에 더욱 그러하다.


모든 사람이 항상 즐겁고 행복할 수만은 없다. 즐겁고 기쁜 사람이 있는가 하면 다른 쪽에서는 슬프고 우울한 사람이 있는 것이다. 이 세상은 늘 희비가 교차하고 행복과 불행이 공존하는 것이다. 행복할 때는 그것을 오래 지키고 유지하려는 노력이 무엇보다 필요하다. 불행하다고 느낄 때에는 강한 의지와 집념으로 이를 극복하는 것이 중요하다. 결국 힘들고 어려울 때 그것을 극복하려는 강한 의지를 지녀야만 한다.


세상사는 자신의 마음대로 되질 않는다. 사람과의 관계에서도 마찬가지다. 상대방을 존중과 사랑으로 대하고 자신 스스로를 낮추어 겸손한 자세를 지닌다면 주변에 좋은 사람들이 많이 나타나게 된다. 인정받고 신뢰할 수 있는 자신을 만드는 것이 중요한 것이다. 주위에 좋은 사람들이 많다는 것은 그만큼 행복하다는 것이다.


어느 연구조사의 결과의 노년층 건강의 비결을 보면 친구수가 많을수록 건강하다고 한다. 건강하다는 것은 결국 행복과 비례할 수 있는 것이다. 의외의 결과로 생각할 수 있지만 친구가 많다는 것은 그만큼 다양한 친구들과의 소통 속에서 즐거움과 행복을 찾을 수 있다는 것이다.


무엇보다 즐겁고 행복하게 살기 위해서는 주변사람들, 특히 마음이 맞는 사람들과 자주 만나 소통하는 것이다. 소통을 통해 많이 웃고 즐거운 마음을 갖게 되면 그것만큼 행복한 일은 없다. 행복은 타인이 만들어주는 것이 아니라 바로 자신 스스로의 노력으로 만들어 가는 것이다.



/신길수 희망교육문화재단 이사장





저작권자 © 충청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