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보 취재하자 인수위 업무보고에 뒤늦게 포함

다음달 이명박 정부 취임에 앞서 2일부터 8일까지 대통령직 인수위원회가 중앙부처와 각 청에 대한 업무보고를 받고 있는 가운데 행정도시 건설청(세종특별자치시)은 제외돼 차기 정부가 행정도시 건설 의지가 부족한 것이 아니냐는 지적이 나오고 있다.

충남 연기·공주지역에 건설하려는 세종특별시는 현 참여정부가 추진한 국책사업으로 차기 정부에서도 차질없는 추진 여부가 큰 관심이다.

현재 부지 매입이 끝나고 지난해 9월 착공을 한 상태이다.

그러나 차기 정부 5년간 중요 사항에 대한 정책 방향을 제시할 수 있는 대통령직 인수위원회 업무 보고에서 독립청인 행정도시 건설청은 사실상 제외된 상태이다.

이는 이명박 정부의 핵심 사업인 한반도 대운하 건설에 초점이 맞춰지면서 세종시는 관심 밖으로 전락한 느낌이다.

대통령직인수위원회는 모두 기획조정분과위·정무분과·외교통일안보분과·법무행정분과·경제 1분과· 경제 2분과· 사회문화여성분과 등 모두 7개 분과위로 구성해 각 부처 기획실장 등으로 부터 업무보고를 받고 있다.

2일 사회문화여성분과위가 교육부를 시작으로 오는 8일까지 행정자치부·재경부· 환경부와 청와대, 감사원, 검찰청 모두 34개 부처와 청에 대한 업무보고를 받을 예정이다.

이번 업무보고에는 각 부처는 그렇다치고 보훈처·법제처·경찰청· 관세청 등 각 청도 포함됐다.

하지만 충청권 최대의 사업인 행정도시 건설청에 대한 업무 보고는 제외돼 새로운 정부에서 제대로 추진이 될지 우려가 나오고 있는 것이다.

그렇지 않아도 지난해 행자부에서 제출된 세종시 관련 특별법이 아직 처리되지 못하고 국회에 표류하고 있는데다 당선인이 선거과정에서 차질없는 추진 약속에도 불구하고 불안감은 사그라들지 않고 있는 것이 사실이다.

이런 가운데 행정도시 건설청이 이번 대통령직 인수위에서 업무 보고 조차 이뤄지지 않을 것으로 보여 우려감을 증폭시키고 있다.

이에 대해 일부에서는 대통령 당선인이 자신의 최대 공약인 한반도 대운하 실현에 몰두한 나머지 세종시는 소홀, 차질이 발생하지 않겠느냐는 해석을 하고 있다.

반면 당선인이 선거과정에서 거듭해서 당초대로 추진을 밝혔고 이미 예정 부지를 매입한 상황에서 되돌릴 수 없는 국책사업이라며 낙관론을 펴는 주민도 있다.

이에대해 행정도시 건설청 관계자는 "인수위원회에서 여러가지 문의가 와서 답변한 바 있고 혹시 있을지 모를 업무 보고에 대비해 준비는 하고 있다"고 말했다.

/이재기기자 @ccilbo.co.kr

저작권자 © 충청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