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명박 대통령 당선자 측에서 각료 인선에 나서고 있는 모양이다. 새 정부에서는 충청도 출신의 각료들이 많이 등장하기를 소망한다. 지역 이기주의를 내세우려는 것이 아니라 솔직히 그동안 충청도 출신들이 노무현 정부에서 두각을 나타내지 못했다. 그것은 인재가 없어서가 아니라 참여 정부가 충청도 인물 키우기에 소홀했기 때문이라고 지적하지 않을 수 없다. 그래서 이명박 정부는 고른 인재를 다 방면의 지방에서 고루 기용 충청도 출신들이 배제되지 않기를 바란다.

현행법은 총리 내정자가 각료를 추천하도록 규정돼 있으나 2월 중 인사청문회를 실시해야 하므로 이번에는 총리와 각료 인사가 동시에 이뤄질 수 밖에 없다. 다분히 이 당선자의 의중이 어떻게 반영되느냐가 각료 인선의 중요한 기준이 될것이다. 인수위 국가경쟁력강화특별위원회 부위원장 겸 투자유치 팀장으로 충주 출신 윤진식 전 산자부 장관이 참여하고 있고 법무행정분과위원회 자문위원으로 이원종 전 충북지사가 기용돼 이들이 새 정부의 각료로 활동할지 주목된다.

한나라당 일각에서는 이경숙 인수위원장, 정운찬 전 서울대 총장, 정몽준 국회의원, 박근혜 전 대표 등이 총리 후보가 되지 않겠느냐는 조심스런 전망을 하고 있는 모양이다. 거론되는 면면들을 보면 모두 총리 후보로는 손색이 없다고 봐도 좋을 것이다. 그러나 이 당선자가 의외의 인사를 기용할지도 모르는 상황이다. 각료 인선은 정부조직 개편 작업이 끝나야 하므로 이달 말쯤이나 가능할 것으로 전망된다. 또 인수위에 참여한 사람중에 각료 발탁은 좀 어렵지 않느냐는 전망도 있는 것 같다. 인수위 활동과 조각이 같이 맞물려 있기 때문으로 풀이된다. 이 당선자 측은 총리 후보 검증작업을 위해 별도의 팀을 가동하고 인수위를 통해 정부로부터 자료를 충분히 제공받는 것으로 알려졌다. 어떻튼 이번 조각에서 충청도 인사들이 많은 부처에 분포돼 지역 발전에 기회가 되기를 소망해본다. 이명박 정부는 인맥보다 능력 위주의 인선으로 경제 살리기에 나선다는 방침이어서 어느 정부보다도 충청도 인물 기용에 기대를 모운다.

저작권자 © 충청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