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역현안 해결 열쇠 판단...충북도 등 물밑파악 나서

대전·충남북 등 충청권 광역자치단체는 차기 정부 출범을 앞두고 각 부처 등의 업무 보고를 받고 있는 대통령직 인수위원회 활동을 정중동의 자세로 예의 주시하고 있다.

이는 차기 정부의 정책 방향이 이번 대통령직 인수위원회에서 결정된다고 봐도 과언이 아니기 때문이다.

각 지자체는 지방자치제가 시행된다고 해도 현실적으로 중앙정부의 지원이나 관심 없이는 예산 확보나 현안 해결이 쉽지 않은 것이다.

어차피 중앙정부의 지원이 불가피 한 상황에서 이명박 정부의 정책 방향을 잡는 인수위는 중요한 열쇠를 갖고 있다. 지자체는 중앙정부의 지원 없이는 어느하나 현안 해결이 어려운것이 사실이다.

이를 반영이라도 하듯 충북도는 지역출신 인수위원이나 충북과 연고가 있는 인수위 참여자들을 대상으로 분위기 파악에 나서고 있다.

이종배 행정부지사도 최근 인수위 국가경쟁강화특위 tf팀 행정관으로 파견되는 정정순 경제투자본부장에게 하루빨리 현지에 가서 근무 할 것을 주문하기도 했다는 것이다.

이는 다음달 새 정부가 취임하면 큰 변화가 불가피 한 상황에서 미리 대처하겠다는 발빠른 움직임으로 보이고 있다.

충남도도 국가경쟁력강화특위 tf팀 자문위원으로 임명된 충청포럼 성완종 회장 등 지역과 연고가 있는 인수위 참여자들을 접촉하며 차기 정부의 정책 방향 파악에 나서고 있다.

충북도의 한 공무원은 "차기 정부의 정책 방향이 어떻게 결정되느냐에 따라 지방정부도 여기에 초점을 맞추게 된다"며 "그렇기 때문에 인수위의 활동에 촉각을 세우지 않을 수 없다"고 말했다.

/이재기기자 @ccilbo.co.kr

저작권자 © 충청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