홍보처 "언론과 적대관계로 홍보효과 반감" 자인

대통령직 인수위원회는 3일 참여정부의 언론정책을 담당해온 국정홍보처를 폐지하고 홍보처가 임기말 통폐합을 추진한 기자실을 원상복구하는 쪽으로 가닥을 잡았다.

인수위는 이날 오전 국정홍보처로부터 업무보고를 받고 이 같은 입장을 정리했다고 참석자들이 전했다.

▲대통령직 인수위원회 김형오 부위원장(오른쪽 두번째)이 3일 서울 삼청동 경남대 극동문제연구소에서 열린 국정홍보처 업무보고에서 인사말하고 있다.

이동관 인수위 대변인은 브리핑에서 국정홍보처 폐지 여부와 관련, "최종결론은정부 조직개편의 종합적 틀 속에서 검토될 것이지만 폐지는 당선자의 공약이었다"고밝히고, 기자실 원상복구에 대해서는 "이미 원상회복하겠다는 것은 당선인도 여러번밝혔고 한나라당의 기본적 입장"이라고 강조했다.

이 대변인은 또 홍보처의 취재선진화 방안에 대해 "언론의 접근권을 막고 알권리를 막는 것은 선진화가 아니라 퇴보"라며 "사실상 언론자유에 역행한다"고 지적했다.

홍보처는 이날 인수위에 ▲범정부적인 홍보협력과 조율의 필요성에 따라 현행대로 홍보처를 존속하는 안과 ▲문화관광부로 넘겨 현 수준의 국정 홍보기능을 존속하는 안 등 두가지 조직개편안을 보고했으며 한국정책방송(ktv)의 폐지 여부에 대해서는 국가영상기록 보존 차원에서 부정적인 입장을 표명한 것으로 알려졌다.

홍보처는 보고에서 취재선진화 방안에 대해 "언론의 반발과 논란을 야기해 취지가 퇴색했지만 투명한 정보공개 등 글로벌 스탠더드에 부합하는 취재 시스템 마련은시대적 흐름"이라고 강조하면서도 "그럼에도 지난 5년간 언론과 적대적 관계를 형성함으로써 정책집행 동력과 홍보효과가 반감됐고 국민체감도도 높이지 못했다"고 자인했다고 이 대변인은 밝혔다.

이에 김형오 인수위 부위원장은 "부처 존폐 문제가 아니라 어떤 기능을 살리고 어떤 기능을 보완하느냐가 더 중요하다"며 "공무원 신분 보장되니까 적극적 대안을 제시해달라"고 주문했다.

그는 특히 "관제 홍보시대는 끝났다"며 "국민의 도우미 정부, 국민을 섬기는 정부가 될 것이다. 지난 5년간 활동에 대한 평가와 반성, 지적이 있어야 할 것으로 본다"고 강조했다.

인수위는 다만 홍보처가 폐지될 경우 해당기능을 문화관광부 또는 총리실 쪽으로 이관하는 방안을 추진할 것으로 알려졌다. 업무보고에는 홍보처 김희범 홍보분석담당, 서강수 콘텐츠운영담당, 조신 홍보관리관, 이칠화 혁신기획관 등 9명이 참석했다.

이명박 당선인은 대선과정에서 정권과 대통령 홍보에만 초점을 두는 국정홍보처를 폐지하고 언론의 자유를 심각하게 저해하고 있는 취재지원선진화 방안과 신문법을 폐지하겠다는 공약을 제시한 바 있다.

저작권자 © 충청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