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정홍보 성공적" 자평에 "자화자찬" 맹비판

대통령직 인수위원회가 3일 국정홍보처로부터 업무보고를 받는 자리에서는 예상대로 격론이 벌어졌다.

인수위는 공식적으로 "조곤조곤하고 차분한 분위기 속에서 질의 응답이 오갔다"(이동관 대변인)고 밝혔지만 실제 회의에서는 서로 자신들의 논리를 굽히지 않으며 첨예한 설전이 오갔다는 후문이다.

인수위는 홍보처를 향해 "대통령과 정권의 홍보에만 열을 올렸다"며 강하게 몰아세웠지만 홍보처도 지지 않고 "대통령 중심제 하에서 국정홍보는 어쩔 수 없는 일"이라며 한발짝도 물러서지 않아 회의 내내 팽팽한 긴장과 대립이 이어졌던 것으로 알려졌다.

인수위가 이날 오후 배포한 참고자료에 따르면 이날 2시간50분여 동안 진행된 업무보고에서 홍보처는 지난 5년의 실적을 성공적이었다고 평가하면서 부처와 기능존속의 필요성을 부각시키는데 주력한 것으로 전해졌다.

특히 김형오 인수위 부위원장이 "정부에 의해 언론이 통제되거나 국민의 알권리가 제한돼서는 안되면 민주주의의 근본을 해치는 관제홍보시대는 이제 끝내야 한다"고 지적하자 홍보처측은 "국정홍보시스템은 성공적으로 구축됐으나 언론과의 적대적관계 형성으로 체감적 홍보성과가 미흡했다"고 주장했다고 인수위측은 밝혔다.

홍보처는 한걸음 더 나아가 이명박 당선인의 홍보처 폐지 공약에 대해 "5년 주기로 존폐가 거론되는 것은 국정과 정책홍보에 대한 신뢰의 문제가 제기된다"고 정면 반박하면서 "대통령 중심제 하에서 국정홍보는 어쩔 수 없는 일" "우리는 영혼이없는 공무원들" "공화국은 바뀌어도 관료는 영원하다" "정부조직법상 언론대처기능이 없는 가장 약한 조직이 질타를 받는 아이러니"라는 표현을 썼다는 후문이다. 또 다른 부처로의 조직 통폐합 여부에 대해서는 현 수준의 국정홍보기능을 유지하는 수준에서 문화관광부로 통합하는 안을 제시하고, 국무조정실로의 기능 이관에 대해서는 ▲홍보기능 분산시 대통령 리더십과 국가홍보 구현 한계 ▲국내외 연계홍보 차질 가능성을 거론하며 부정적 입장을 피력했다.

홍보처는 이와 함께 1998년 공보처 부활론의 배경과 교훈을 적시하며 "홍보처 때리기는 정부 정책 홍보에 대한 진정성을 훼손하는 자충수로 작용해 1999년 홍보처신설로 귀결된 것"이라고 주장하며 조직보호의 필요성을 강조한 것으로 알려졌다. 이에 대해 인수위원들은 "국정홍보시스템에 대한 반성은 없고 자화자찬과 조직방어 논리에 매몰됐다"며 격앙된 반응을 보였던 것으로 알려졌다.

이들은 "자료준비가 부족하고 내부적 반성이 필요하다" "방어논리가 아닌 건설적이고 창의적인 대안을 제시해달라" "홍보의 기능에 대한 인식의 전환이 필요하다""홍보의 기능에 대한 관료.정부 중심의 구태적 인식을 버리고 공급자가 아닌 수요자의 입장에서 언론과 다른 정부 부처들을 대해야 할 것"이라는 주문과 쓴소리를 쏟아낸 것으로 전해졌다.

저작권자 © 충청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