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명박 대통령 당선인이 한미동맹 강화를 위한 행보에 본격 나선다.

이 당선인은 4일 폴 울포위츠 전 세계은행 총재와 윌리엄 페리 전 국방장관 등 미국의 한미관계 전문가들과 간담회를 갖는데 이어 10일에는 크리스토퍼 힐 국무부 차관보와 만날 것으로 알려졌다.

이 당선인은 후보시절 외교 분야 공약인 '한국 외교의 7대 과제와 원칙'(mb 독트린)을 통해 전통적 우호관계를 바탕으로 한미동맹 강화의 필요성을 강조했고 당선직후 회견에서도 한미동맹과 관련, "신뢰를 바탕으로 공동의 가치와 평화를 새롭게 다지겠다"고 밝힌 바 있다.

따라서 이들 간담회와 면담이 이 당선자의 한미동맹 공약 및 비전을 실천하는 첫 장이 될 것이란 게 대체적인 분석이다.

이 가운데 특히 북핵 6자회담의 미국 수석대표이자 남북한과 중국, 일본 등 동북아에 대한 미국의 외교정책을 총괄하는 힐 차관보와의 만남이 주목된다.

이 당선인은 당선 직후 알렉산더 버시바우 주한 미 대사의 예방을 받고 조지 부시 미 대통령과도 통화했지만 이는 당선 축하 차원에서 관례적으로 이뤄진 것이어서이번 힐 차관보와의 만남이 부시 행정부와 당선인 측의 사실상 첫 교감이라는 게 외교가의 평가다.

외교 소식통은 3일 "부시 행정부와 당선인 측이 북핵문제와 한미관계 등에 대해처음으로 얼굴을 맞대고 의견을 조율한다는 측면에서 적지 않은 의미가 있는 자리가될 것"이라고 말했다.

따라서 이 당선인과 힐 차관보는 특정주제에 한정하지 않고 북핵 문제는 물론 한.미 fta(자유무역협정) 문제를 포함한 한미관계와 동북아 정세 전반에 걸쳐 허심탄회하게 의견을 나누게 될 것이라는 게 인수위원회 관계자들의 전언이다.

일각에서 대통령 당선인이 차관보를 만나는 것은 격에 맞지 않다는 지적도 나오지만 당선인 측은 "미국의 동북아정책에 있어서는 힐 차관보가 대통령"이라며 "직급에 얽매일 필요는 없다"고 말해 차기정부의 실용주의 외교노선을 엿볼 수 있게 했다.

이 당선인은 힐 차관보와의 만남에서 우선 6자회담을 통한 협상으로 북핵문제를푼다는 기조를 차기 정부에서도 유지해 나간다는 입장을 재확인하고 북한의 조속한 핵프로그램 신고를 위한 다양한 협력방안에 대해 논의할 것으로 예상된다.

당선인은 또 지난 10년 간 '햇볕정책'으로 대변되는 한국의 대북정책이 차기정부에서는 어떤 모습으로 바뀔 지에 대해서도 미국 측에 설명하고 협조를 구할 것으로 보인다.

아울러 이 당선인은 한미 fta의 조속한 국회 비준을 약속하고 미국도 국회 비준에 힘써 줄 것을 당부하는 한편 한국의 미국 비자면제프로그램 가입 등에 대해서도 협조를 구할 것으로 관측된다.

일각에서는 힐 차관보가 부시 대통령의 특사 자격으로 방한하는 게 아니냐는 관측도 나오고 있지만 당선인 측은 "특사 자격은 아니라고 판단한다"고 선을 그었다. 그러나 부시 대통령의 메시지가 전달될 가능성은 충분하다는 게 외교가의 시각이다.

이 당선인은 취임 전에 미국, 일본, 중국, 러시아 등 4강에 특사를 파견하는 방안도 검토하고 있다. 인수위 관계자는 "과거 사례를 보면 1월에 4강에 특사를 파견하는 경우가 많았는데 이번에도 이 같은 관례를 따를 지 검토하고 있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충청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