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충청일보] 새정치민주연합은 21일 세월호 참사 이후 달라진 대한민국을 만들기 위해서는 단순 정부 조직개편이 아니라 청와대 비서실을 전면개편하는 등 총체적 인적쇄신이 뒤따라야 한다며 정부를 압박했다.

아울러 이번 지방선거는 세월호 참사 수습과정에서 드러난 무능한 중앙정부에 대한 심판장이 돼야 한다며 유권자들의 지지를 호소했다.

안철수 공동대표는 이날 국회에서 열린 전국 시도당위원장 연석회의에서 박근혜 대통령 스스로 바뀌어야 한다고 촉구하고 인적쇄신을 촉구했다. 안 공동대표는 "대통령 본인뿐 아니라 대통령 주위 사람들이 바뀌지 않으면 결국 예전과 똑같이 돌아가고 말 것"이라고 말했다.

김한길 공동대표도 박 대통령이 대국민담화를 통해 내놓은 해경 해체 등 정부 조직개편안에 대해 "소 잃고 외양간 없앤단 말이 나돌고 있다"는 표현을 사용하며 성급한 졸속 대책이라고 꼬집었다.

설훈 의원도 YTN 라디오 '신율의 출발 새아침'에 나와 "말 그대로 밀실에서 며칠 만에 뚝딱 해서 내놓은 게 제대로 된 대처방안이 될 수 있는가"라며 "냉정하게 얘기하면 선거를 앞두고 선거 대책용으로 낸 게 아닌가 의심도 간다"고 우려했다.

민병두 당 선거대책위 공보단장도 이날 기자간담회를 열어 "대통령 담화가 진정성있게 들리려면 관피아가 문제가 아니라 '박피아(박근혜 대통령+마피아)'부터 해체해야 한다"며 "관피아보다 더 큰 문제는 권력 핵심의 오른팔, 왼팔인 사람들이 산하기관에 가는 것"이라고 비판했다.

민 단장은 또 "사고난 후 첫 100시간동안 국가권력 핵심기관들이 어떻게 작동됐는지, 그 과정에서 최종 컨트롤타워인 청와대는 어떻게 작동했는지 청와대가 감찰했을 것"이라며 "이 감찰보고서를 공개해야 하고, 국정조사에도 청와대 NSC나 비서실이 포함돼야 한다"고 주장했다.

선주협회에서 뇌물성 외유 의혹을 받고 있는 정치인에 대한 신속한 조사도 촉구했다. 의혹 대상 정치인이 대부분 여권인사임을 의식한 공세로 보인다.

민 단장은 "선주협회 등에 대가를 줬다면 형사처벌 뿐만아니라 구상권 행사도 있어야 한다"고 주장했다. 야당은 세월호 참사에서 드러난 정부의 무능과 무책임을 6·4지방선거에서 표심으로 심판해야 한다는 공세도 이어갔다.

최근 각종 여론조사에서 수도권 광역단체장에 대한 지지율이 상승세를 타는 만큼 '세월호 심판론'을 내세워 '승기'를 잡겠다는 의도가 깔린 것으로 보인다.

박 원내대표는 "국민을 보호하지 못하는 정부, 우리 아이들을 보호하지 못하는 정부가 존재할 수 없다는 것을 이번 선거를 통해 확실히 경고 보내야 한다"고 강조했다.

저작권자 © 충청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