행복한 삶이란 어떠한 가치나 의미에 보람과 만족을 느끼는 것으로, 사람마다 생김새가 다르고 성격이 다르듯이 추구하는 행복한 삶의 기준과 이루는 방법 또한 다르다고 생각한다.

하지만 누구나 갖는 공통점이 있다면, 행복한 삶을 원한다는 것이고, 행복한 삶은 자신이 하고 있는 일과 불가분의 관계를 가지고 있다.

일은 사람에게 긍정적 혜택을 주는 것을 목적으로 하는 의도적인 활동으로, 여가 활동이나 쉬는 것이 아닌 생산적인 활동을 의미한다.

그렇기 때문에 사람들은 행복한 삶을 위해 일을 하면서 자신이 추구하는 가치를 실현하고, 목표하는 삶을 가꾸어 나가며, 일생을 통해 자신의 이상을 설계하고 실현하고자 한다.

다시 말하면, 선택한 일을 통해 보수를 받고 지위나 명예를 얻을 뿐 아니라, 자신의 존재적 의미와 가치를 찾고 확인하는 것이다.

또한 자신이 맡은 일에 최선을 다해 자아실현을 이뤘을 때 진정한 보람을 느낄 수 있으며. 최고의 행복감을 경험할 수 있다.

이처럼 행복한 삶에 있어서 일을 통한 자아실현은 매우 중요한 요소라 할 수 있다.

그러나 '진로'는 직업이나 일만을 국한지어 생각하는 경우가 많은데, 그것만을 의미하지는 않는다.

'진로'는 자신의 교육, 취업, 결혼, 가정생활, 자녀양육, 직업전환, 노후생활 등 사람의 일생을 통해 연속적으로 이뤄지는 모든 활동을 의미한다.

'Donald E.Super'는 사람의 진로발달과정을 성장기, 탐색기, 확립기, 유지기, 쇠퇴기로 구분하고, 그 시기마다 단계적으로 부여되는 생애과업을 성공적으로 완수해 나갈 때, 다음 단계로 넘어가면서 성공적인 생애를 약속받을 수 있다고 한다.

예를 들어 성장기인 초등학생은 직업 등에 대한 다양한 정보를 알고 인식해야 하는 시기다. 어린 자녀들에게 다양한 직업이 존재한다는 것을 소개해 주는 것은 자신의 목적을 세우는데 도움이 될 수 있다.

또한, 탐색기인 중·고등학생 때는 학교생활, 여가생활 등을 통해 자아를 검증하고, 역할을 수행하며 진로에 대해 탐색을 하는 시기다.

자신에게 어떤 직업이 알맞고 그것을 위해서 어떤 전공학과를 선택할 것인지, 그래서 인문계를 갈 것인지 전문계를 갈 것인지, 이과를 선택할 지 아니면 문과를 선택해야 할지의 다양한 선택적 기준을 두고 진로를 탐색해야 한다.

이 발달단계마다 적절한 선택이 이뤄지도록 믿음으로 자신은 물론 자녀에게, 다른 사람들에게 기회를 제공해야 할 필요성이 있다.

행복한 삶을 위해서 '진로'에 대한 고민은 일생을 통해 발달하고 변화해 가는 것이라는 인식의 전환이 필요하다.

또한, 진로의 결정이 직업과 직장을 선택하는 것으로만 국한시키지 말고, 삶의 과정을 생각하고, 새로운 역할과 활동을 찾기에 꾸준한 최선을 다해야 할 필요가 있다는 것을 기억하기 바란다.

/전미영 2M 인재개발원장

▲ © 편집부


저작권자 © 충청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