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6·4 지방선거 투표일인 4일 오전 서울 은평구 불광2동 제7투표소가 마련된 불광중학교에서 부모를 따라온 한 어린이가 기표소 밖으로 얼굴을 내밀고 있다.

[충청일보] 이번 지방선거에 처음으로 전국단위 사전 투표제가 도입됐음에도 투표율 '마의 60%' 돌파는 좌절됐다.

중앙선거관리위원회에 따르면 4일 치러진 제 6회 지방선거의 잠정 투표율은 지난 5회 선거에 비해 2.3%포인트 오른 56.8%로 집계됐다.

이는 1995년 1회 선거 때 68.4%를 제외하면 역대 최고 투표율이긴 하지만, 선관위가 애초 예상한 60%에는 미치지 못하는 수치다.


1회 이후 역대 투표율은 2회 52.4%, 3회에는 48.9%까지 떨어졌지만, 4회에는 51.6%, 5회에는 54.5% 등으로 다시 오르는 추세였다.

선관위는 사전투표로 사실상 선거일이 사흘로 늘어났다는 점을 고려해 5%포인트가 더 올라 투표율 60%선을 회복할 것으로 내다봤지만, 결국 60% 돌파는 다음 기회로 미뤄지게 됐다.

일부에서는 투표율이 예상보다 저조한 것을 두고 사전투표가 유권자의 선거 참여를 확대하기보다는 투표를 분산시키는 효과에 그치는 것 아니냐는 분석도 나왔다.

정치권 관계자는 "사전투표 실시 여부와 관계없이 투표를 할 사람은 하고, 안할 사람은 안한다는 해석이 나올 수 있다"고 말했다.


그러나 일부에서는 투표율이 저조한 핵심 원인은 세월호 참사 정국 등이며, 그나마 사전투표를 실시해 이만큼의 투표율을 끌어낸 것이라는 주장도 동시에 제기되고 있다.

애초 일부에서는 여야 박빙 구도가 이어지면서 세월호 참사가 국민들의 선거 참여 욕구를 자극할 것이라는 예측도 내놨지만, 결과적으로는 정치에 대한 관심을 떨어뜨리는 효과가 더 컸다는 분석이 설득력을 얻는 듯하다.

선관위 관계자는 "이번 선거는 세월호 참사로 인해 조용한 선거였고 정책도 실종됐다"며 "그럼에도 4대강, 무상급식 등 대형이슈로 투표율이 높았던 지난 선거보다 투표율이 더 오른 것은 사전투표 효과"라고 설명했다.

선관위는 사전투표가 5%포인트 정도의 투표율 상승효과를 부른 것으로 자체 분석하고 있다.

저작권자 © 충청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