與 "과반 사수" vs 野 "정권 심판"

▲ 7·30 재보궐선거를 앞두고 29일 서울 여의도 한 빌딩에서 새정치민주연합 공천관리위원들이 서울 동작을 공천면접심사를 진행하고 있다.


[충청일보=인터넷뉴스팀] 여야가 이번 주 7·30 재·보궐선거 대상지역 15곳에 대한 본격적인 공천 작업에 들어감에 따라 '공천 전쟁'의 본격적인 막이 올랐다.

역대 최대 규모의 '미니 총선'으로 치러지는 이번 재·보선은 사실상 '무승부'로 끝난 6·4 지방선거의 연장전으로 여당의 과반 의석 유지가 달린데다 총리 후보자의 연쇄 낙마에 따른 박근혜 정부 중간평가 성격까지 더해져 양보없는 대회전을 예고하고 있다.

여야는 재·보선을 꼭 30일 남긴 29일 나란히 공천 심사에 속도를 내면서 필승 카드 고르기에 주력했다.

다만 후보공모와는 별도의 트랙으로 선거승리를 위해 거물급 인사들의 전략 공천을 검토하면서 상대에 먼저 패를 노출하지 않으려는 '눈치 작전'도 치열해 최종 후보 결정이 선관위 후보 등록 기간 직전까지 최대한 늦춰질 가능성도 있다.

◇여야 "내달 6일께 후보 확정" = 새누리당은 지난 26∼27일 공천 신청자를 대상으로 면접을 마치고 28∼29일 기초여론조사를 실시하는 등 1차 컷오프 절차에 들어갔으며, 내달 6∼7일까지 공천 작업을 완료할 계획이다.

오는 30일에는 15개 선거구 중 격전지나 취약지를 중심으로 '전략 공천' 지역을 결정하기로 했다.

지난 27일까지 공천신청을 마감한 새정치연합도 29일까지 이틀간 후보들을 대상으로 면접과 서류 심사를 진행했다. 1차 탈락자를 걸러내고 나면 다음 달 6일까지는 선거인단을 대상으로 후보자 토론과 '선호투표'로 후보를 결정할 계획이다.

6·4 지방선거에서 구 민주당 측과 안철수 공동대표 측의 갈등으로 공천이 늦어져 선거에 애를 먹은 것을 고려해 공천을 서두르는 것으로 보인다.

다만 여야 모두 상대당에 맞서 거물급 또는 신진 후보들을 맞춤형으로 배치하겠다는 전략이어서 '대진표'의 윤곽은 선관위 후보 등록일인 10∼11일께 짜일 가능성이 있다.

◇수도권이 승패 결정…'전략공천' 주목 = 재·보선이 치러지는 15곳 중 영남권(부산·울산) 2곳은 새누리당 우세, 호남권(광주 1곳·전남 3곳) 4곳은 새정치연합 우세로 각각 분류된다.

결국 승패는 수도권과 충청에서 갈릴 것이라는 관측이 많다.

서울 1곳, 경기 5곳과 충청권 3곳 등 9개 지역은 여야가 어떤 인물을 공천하느냐에 따라 판세가 좌우될 가능성이 크다. 이에따라 여야 모두 필승카드 찾기에 고심하고 있어 대진표 확정이 더 늦어질 것으로 예상된다.

새누리당에서는 서울 동작을에 30일 임기가 만료되는 김문수 경기도지사의 투입이 유력하고, 경기 수원 또는 김포 지역에는 나경원 전 의원 이름이 오르내린다.

새정치연합은 당 후보공모에 신청서를 내지 않은 손학규·정동영 상임고문이 수도권에 전략공천될 가능성이 제기된다.

지도부가 이들을 전략공천하는 카드를 끝까지 쥐고 있다가 수도권 격전지에 출전할 여당의 '선수'를 봐가며 거물끼리의 대결 구도를 만들 가능성이 있다.

새누리당도 '손학규 변수'에 많은 신경을 쏟고 있어 손 고문의 공천 여부를 지켜보고 나서야 수도권 후보의 공천을 확정할 가능성이 크다.

◇與 "과반 수성" vs 野 "과반 붕괴" = 새누리당은 재보선에서 패배할 경우 박근혜정부의 국정운영 동력이 급격히 저하될 것이 불보듯 뻔한 만큼 당선 가능성을 최우선으로 공천해 국회 과반의석을 반드시 사수한다는 목표다. 현재 147석에다 적어도 4석 이상 얻어야 과반인 151석을 채울 수 있다.

그러나 세월호 참사와 총리 연쇄 낙마 등 인사 문제로 박 대통령과 여당의 지지도가 큰 폭으로 동반 하락한 힘겨운 상황이어서, 당내에선 최악의 경우 안정권으로 꼽히는 울산을 제외하고 15곳 중 14석을 빼앗길지도 모른다는 최악의 시나리오마저 상정하고 있다는 얘기도 들린다.

내부적으로는 패배의 위기감이 짙은 이번 선거의 의미를 축소하기 위해 거물급을 총동원하기보다 기본적으로 지역 맞춤형 인물로 공천하고 전략공천은 최소화해야 한다는 목소리도 나온다.

당 핵심 관계자는 29일 연합뉴스와의 통화에서 "어떻게든 의석 과반을 확보하는 것이 목표"라며 "특히 수도권이 매우 불리해 솔직히 15곳 중 5곳만 승리해도 아주 잘한 것으로 봐야 한다"고 말했다.

새정치연합은 여당 의석 과반 붕괴를 반드시 달성한다는 목표다. 선거가 치러지는 15곳 중 우세인 호남권 4곳에다 수도권 6곳 중 당초 새정치연합이 갖고 있던 2곳을 넘어서는 3석 이상을 차지해 모두 8석을 가져오면 승리로 볼 수 있다는 내부 기준을 갖고 있다.

당은 정홍원 총리의 예상치 못했던 유임으로 현 정부의 인사 시스템의 부실이 정점에 달했다는 점과 함께 국민과 소통하지 않는 부실한 국정운영에 대한 책임을 물어야 한다는 메시지로 유권자의 투표를 독려할 심산이다.

지도부 핵심관계자는 "박근혜 정부의 인사검증 시스템 부실을 비롯한 인사참사와 국정운영의 난맥상을 부각하려 한다"며 "재·보선 전에 잇달아 열리는 인사청문회에서도 현 정부의 실정을 집중 거론하겠다"고 말했다.

다만 새정치연합의 가장 큰 고민은 투표율이다. 선거가 휴가철 한복판에 치러지는 탓에 당의 주요 지지층인 청·장년층의 투표율을 올릴 뾰족한 수가 보이지 않아 고민이 깊어지는 상황이다.

 

저작권자 © 충청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