애초부터 무리한 계획
부동산 경기 침체 등 여파
보상 후에도 개발 지지부진
"투자재원으로 빚 상환" 지적

[보령=충청일보 박하윤기자]보령시 해수욕장 3지구 사업이 진척을 보이지 않고 시민 혈세만 낭비하고 있는 것으로 파악된 가운데 애초부터 무리한 개발 계획이 저조한 분양 실적으로 이어지게 만들었다는 시민들의 비난이 일고 있다.

보령시는 대천해수욕장과 안면도를 하나의 관광권으로 묶는 안면도~보령간 연륙교 착공과 제2서해안고속도로 착공을 통해 서해안 지역에 대한 국민적 관심을 높여 장기적으로 국제 관광휴양지로 급부상시키겠다는 야심찬 계획을 세웠다.

또 행정중심복합도시와 충남도청 이전지가 한 시간 거리 위치해 있고 국토해양부의 항만재개발사업에 포함된 대천항 개발과 대천해수욕장 주변 마리나 시설 추진 등 갖가지 개발 호재 등에 힘입어 대천해수욕장의 중심인 옛 여인의 광장을 중심으로 53만883.2㎡를 공영개발 방식으로 개발하고, 대천해수욕장의 랜드마크로 조성한다는 포석이다.

여기에 복합 테마파크를 조성해 1, 2지구 개발과 차별화시켜 숙박시설과 상가, 문화시설, 버스터미널 등을 갖추고 해양과 생태체험이 어우러진 국제적 해양관광지로 거듭나게 하는 한편 광장 지하에 아쿠아리움 등 관람시설까지 갖추기로 했다. 하지만 보상 이후 지금까지 도로만 덩그러니 포장돼 있고 몇 개의 숙박시설과 광장, 호텔만 들어섰을 뿐 아직도 65%에 달하는 면적은 허허벌판이다.

특히 시민 복지나 지역개발을 위해 써야 할 연 100억 원에 달하는 일반회계를 해수욕장 특별회계 개발사업을 위한 감채기금으로 만들어 쓰고 있어 더 큰 문제다.

특별회계는 일반 회계 예산을 명백히 하기 위해 특별 사업이나 자금운용에 관한 특별히 설치를 인정하는 예산이다.

해수욕장 개발사업은 따라서 특별회계인데, 시와 의회가 일반회계 사용을 위해 감채기금 조례를 발의해 통과시킨 점은 "투자 재원을 빚 갚는 데 쓰고 있다"는 지적에서 자유로울 수 없게 됐다.

대규모 개발사업은 면밀히 전망을 분석해 개발 방식을 △보령시 주도형 △보령시와 민간공동투자형 △민간주도형 중 최적 개발방식을 선택하고 장·단점을 판단해 추진해야만 한다. 하지만 지지부진한 사업 상황을 고려할 때 시민들은 치적쌓기 개발, 전문적 수익 분기점을 찾지 못한 탁상행정이라고 꼬집고 있다.

현재 보령시는 분양률을 높이기 위해 지난 2009년 10%에 이어 2010년부터 종목·분야별로 20~35%까지 할인 분양하고 있다.

해수욕장 주민들은 "저조한 분양으로 집값, 땅값이 점점 떨어지고 있어 불안하다"며 "처음부터 신중한 계획을 세웠다면 지금과 같은 상황이 벌어지지는 않았을 것"이라며 불만의 목소리를 높이고 있다.

이 같은 지적에 대해 보령시 해수욕장 경영사업소 관계자는 "부동산 경기 침체로 수도권 규제완화 등 투자 유입 여건이 불리해지고 세종시, 내포·태안지구 등 매물지 증가로 투자유치에 애로가 많다"고 어려움을 토로했다.
저작권자 © 충청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