천안시 주민센터 직원 국무총리실 감찰반 적발
잇단 공직기강 해이에 조직 내 분위기 썰렁

[천안=충청일보 박상수기자]지난 10일 천안시 한 주민센터에 근무하는 6급 직원이 업무시간에 개인 컴퓨터를 이용해 주식거래 상황을 살피던 중 국무총리실 감찰반에 적발돼 조직 내부에 불신감이 극에 달하고 있다.

또, 어느 부서에서 누가 이런 일로 망신을 당할지 모른다는 위기감과 세월이 변했는데 아직도 정신을 차리지 못한 공직자가 여전하다는 자괴감이 교차하고 있다.

시에 따르면 지난 10일 오후 3시 30분께 모 주민센터에 근무하는 6급 직원이 개인 컴퓨터를 활용해 주식관련 정보를 수집하다 국무총리실 감찰반에 적발됐다는 것.

이는 구본영 시장이 취임한 후 처음 단행한 지난 8일자 문책성 인사에서 시청 5급 간부공무원이 업무시간 중 사적으로 복권을 구입하러 갔다가 뒤늦게 사무실로 돌아온 것을 안전행정부 감찰반에 적발돼 사업소로 인사 조치된 바 있다.

이 같은 사실들은 외부인이나 민원인들이 잘 알 수 없는 내용들로 시 산하 감사부서보다 안전행정부와 국무총리실 감찰반에 적발됐다는 것은 시 감사부서가 솜방망이 처벌이나 내 식구 감싸기로 흐를 우려가 있어 중앙부처에 내부에서 정보를 흘리고 있는 것이 아니냐는 분석이다.

까마귀 날자 배 떨어진다는 식으로 부적절한 처신을 하고 있는 당사자를 대상으로 감찰반이 정확하게 시간을 맞춰 적발한 점이 이를 잘 뒷받침하고 있다.

심지어는 대상자의 부적절한 행동을 적발하기 위해 미행형태까지 이뤄지고 있는 점은 정보를 정확히 전달받지 않고 무작위로 공무원을 대상으로 적발하기가 쉽지 않아 내부에서는 의심과 불신감이 팽배해지고 있다. 이런 현상이 잇따라 발생하면서 상하 간, 동료 간 불신의 골이 깊어지고 있고, 시 산하 공무원들의 위신과 위상이 추락하고 있다.

결국 시 산하 공무원들의 잇따른 부적절한 처신은 나머지 공직자들도 불신을 받아 공직기강 해이 등이 빌미가 돼 중앙부처의 감사를 초래할 우려를 낳고 있다.

천안시는 이미 환경사업소의 골프연습장 무단 설치 운영과 시설관리공단 임대업체의 수도, 전기료 체불건 문제 등 내부고발의 의심이 있는 행위들이 적발돼 처분을 받았거나, 현재 조사가 진행 중에 있다.

시 관계자는 "내부고발이든 민원인 고발이든, 중앙부처 감찰반의 현장적발이든 아직도 부적절한 처신을 하는 간부 공무원들이 있다는 것은 세월의 변화를 파악하지 못한 구태의연한 행동" 이라며 "자치단체장이 교체되는 시기에는 각종 투서와 고발행위 등이 난무할 소지가 많아 공직자 스스로가 바르게 살아야한다는 것을 인식해야 한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충청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