긴급 중소기업 금융지원위 개최 결과

국제원자재 가격상승과 자금대출 규제에 따른 이중고를 겪고 있는 중소기업들의 불만이 잇따르고 있다.

이에 따라 중소기업청의 자금지원 대책이 심도있게 검토될 것으로 보인다.

중기청은 23일 중소기업 금융지원회를 개최하고 관련업계로부터 각종 애로사항을 청취하고 후속대안 마련에 대해 논의했다.

이 자리에서 배희숙 여성벤처협회장 등 업계 대표는 최근 만기연장 곤란, 대출한도 축소, 과다한 담보요구 등 금융기관의 중소기업 대출이 많이 경직되고 있음을 지적하고, 이를 해결하기 위한 방안을 주문했다.

실제 해당 은행으로부터 만기연장 곤란을 이유로 지원자금 상환을 통보받은 업체는 2006년 8.8%에서 지난해 11월 9.6%로 증가한데 이어 올 1월에는 무려 30.6%로 급증했다.

대출한도 축소 또한 지난해부터 30%를 넘어섰고 담보요구가 과하다는 지적은 지난해 19.3%에서 2007년 1월 현재 42.8%로 급증했다.

은행들의 대출심사 강화에 따른 어려움을 호소한 기업도 지난해 39.5%에서 53.2%로 늘어 갈수록 어려워지는 중소기업의 자금난을 반증했다.

이 같은 수치는 지난해부터 올 1월까지 중소기업중앙회와 중소기업청이 표본 314업체를 대상으로 조사한 자료다.

이에 대해 금융기관에서는 중소기업 대출경직이 연말연시의 계절적 요인과 함께 서브프라임 모기지사태, 바젤ⅱ 등 복합적 요인에 의한 것으로 판단하고, 앞으로 수요자인 중소기업과 공급자인 금융기관이 이를 슬기롭게 해결해 나가기 위해 금년 1/4분기중 금융지원위원회 실무회의를 통해 미래 성장가치 위주의 대출 확대 등 중소기업 금융애로 해결방안을 모색하는 등 후속조치를 취해 나가기로 했다.

/대전=장중식기자 5004ace@

저작권자 © 충청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