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경환 간사, 이전 기업 인센티브 등 강구

이명박 정부 출범으로 혁신도시의 규모와 위상이 축소될 것이라는 충북 등 해당지역 우려에 대해 제17대 대통령직인수위원회는 지난 25일 "예정대로 추진 할 것"이라고 재확인 했다.

인수위 경제2분과 최경환 간사는 이날 경북 김천 혁신도시 건설 예정지를 찾아 "신 정부가 들어오면 혁신도시는 어떻게 될까하는 다소의 의심이 있으나 얼마전 건설교통부 업무보고시 혁신도시는 예정대로 추진한다는 원칙을 (인수위가) 결정했다"며 이같이 못 박았다.

최 간사는 그러면서 "공공부분 민영화 등 통폐합과 관련해 기관 이전이 축소될 수 있다는 등의 말이 나와서 다소 (해당지역들이)불안한 것이 있었으나 기본적으로 혁신도시는 그대로 간다"며 "공공기관 이전만으로 도시가 제대로 될지에 대해서는 그 동안 많은 지적 있었다. 어떻게 하면 혁신도시가 자족기능 갖춘 도시가 될지 (인수위가)고민하는 그런 상황"이라고 강조했다.

최 간사는 특히 "공공기관 이전이 차질 없이 진행 돼야 되고, 다른 시설도 어떻게 하면 유치할 수 있을까 등 인수위는 이전 기업에 대해 인센티브를 주는 방향을 연구하고 고민하는 중"이라며 "혁신도시 기반시설 조성을 위해 예산 7500억원이 반영된 것을 봤다. 가능하면 분양가가 낮아야 (기업등에게)메리트가 있을 것이다. 임대전용 등 기업들에게 돌아가는 것이 메리트 있도록 혁신도시를 만들어야 한다"고도 했다.

최 간사는 "이런 지원책이나 기타 세제지원 등을 포함해 나아지는 그런 부분이 있어야 혁신도시가 원만히 추진될 것"이라며 "해당 지자체의 의견을 적극 수렴해서 혁신도시가 당초 계획대로 추진될 수 있도록 할 것"이라고 재차 강조했다.

인수위 경제2분과의 이번 김천 혁신도시 방문은 이명박 당선인의 '책상머리가 아닌 현장의 목소리를 들어야 한다'는 지시에 따른 것으로 최경환 간사를 비롯해 윤수영, 김태경 전문위원, 이동환 실무위원, 경북도에서는 김용대 행정부지사, 대구시에서는 권영세 행정부시장 등이 함께했다. /김성호 기자 ksh3752@

저작권자 © 충청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