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민단체 대학 등록금 올리기 자제 촉구

충북참여자치시민연대는 대학들의 등록금 인상과 관련, 사회 양극화를 심화 시키는 무리한 올리기라 지적하고 이의 철회를 촉구했다. 아울러 등록금 인상을 협의할 공식 기구 구성을 제안했다.

이 단체는 25일 "지난해 소비자 물가상승율(2.1%)보다 3~4배나 많은 인상율(충북대 9.4·청주대 8.5·한국교원대 9.5%)을 기록한 지역 대학들이 올해 또 다시 10%가 넘는 인상을 추진하고 있다"며 "이제 등록금 1000만 원 시대가 본격화 되고 있다"고 꼬집었다.

참여자치시민연대는 또 "더 큰 문제는 등록금 결정 과정에 아무런 영향을 미치지 못하는 신입생들의 인상 폭이 재학생보다 높게 책정, 학부모들의 원성을 사는 것"이라며 "이제 등록금 인상의 전권을 대학에 맡길 수 없는 상황이 된 만큼 사회적 해법을 찾기 위한 운동에 지역사회가 머리를 맞대고 고민할 때"라고 덧붙였다.

이들은 특히 "지역 대학들이 등록금 인상 이유로 국고보조금 감소, 시설투자, 교육환경 개선 등을 내세우고 있지만 지역 일부 대학들의 재단 적립금이 1102억 원, 1806억 원으로 전국 4, 11위에 이를 정도로 탄탄한데도 올리는 것은 설득력이 떨어진다"고 지적했다.

충북참여자치시민연대는 이에 따라 △과도한 인상 즉각 철회 △학교 예·결산과 집행의 투명성 확보 △공식 논의기구를 통한 등록금 인상 통제 △등록금 증액 상한제도입 △등록금 후불제 전면 실시 △국립 및 지방대의 소득수준에 따른 등록금 차등부과제 도입을 주장했다. /박광호기자 sonson2@

저작권자 © 충청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