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전 대덕ㆍ서ㆍ중구, 청주ㆍ청원 집값 상승… 선별적 투자 확산

지난해 투기과열지구와 주택투기지역 해제에도 불구하고 해당지역 부동산 경기가 활성화되지 않고 있는 가운데 충청권 일부 지역만 반짝 효과를 거둔 것으로 나타났다.

특히 집값 상승세를 보인 지역도 미분양 주택문제가 해결되지 않는 등 여전히 관망세가 확산되고 있어 새정부의 주택정책 방향이 서둘러 결정돼야 할 것으로 지적된다.

부동산 정보업체 부동산114 조사에 따르면 지난해 9월과 11월 두차례에 걸쳐 주택 투기지역에서 해제된 전국 17곳의 시·군·구 아파트의 경우 투기지역에서 해제된 후 지난 25일까지 8곳의 집값이 오른 반면, 9곳은 하락해 집값이 내린 지역이 더 많았다.

투기지역에서 해제되면 ltv(담보인정비율) 비율이 40%에서 60%로 높아지고 dti(총부채상환비율) 규제(40%)와 신규 주택담보대출 1건 제한 규제 등도 배제되며 주택거래신고지역에서도 풀리지만 실제 이같은 규제완화가 집값상승으로 이어진 곳은 절반에도 못미친 셈이다.

이런 가운데 충청권에서는 투기지역 해제 후 대전 대덕구(0.38%)와 서구(0.33%), 중구(0.17%), 충북 청원군(0.06%), 청주시(1.04%) 등이 반짝 효과를 거두고 있다.

경남 창원시(0.03%) 를 포함해 전국적으로 6곳에서 투기과열지구 및 주택투기지역 해제 효과가 나타나고 있는 것이다.

문제는 행정중심복합도시 개발호재에도 불구하고 충남 공주시(-0.38%), 충남 연기군(-0.39%), 대전 유성구(-0.49%) 등과 기업도시 개발호재가 있는 충주시(-1.36%) 등의 집값도 오히려 하락했다는 데 있다.

새정부 출범과 함께 흔들리고 있는 행정중심복합도시 및 기업도시 등의 영향으로 투자자들의 선별적인 투자가 확산되고 있음을 보여주는 대목이다.

지역 부동산 업계는 "새정부 출범을 앞두고 부동산 가격상승에 대한 기대감이 확산되고 있지만, 투자자들은 참여정부의 대형 국책사업보다 새정부의 신규사업 쪽으로 발길을 돌리고 있다"며 "또 부동산 관련 정책이 어떤 방향으로 수립될지 예측하지 못해 갈팡질팡하고 있는 가운데 충청권 부동산 시장의 흐름은 올 하반기에나 정형화될 가능성이 높다"고 분석했다./김동민기자

저작권자 © 충청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