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명박 대통령 당선인은 28일 새 정부 초대 총리로 한승수 유엔 기후변화특사를 공식 지명할 것으로 27일 알려졌다.

이 당선인의 한 핵심 측근은 연합뉴스와의 전화통화에서 "총리와 대통령실장(현청와대 비서실장) 인선이 거의 마무리됐다"면서 "내일 총리부터 먼저 발표한 뒤 대통령실장과 청와대 수석, 각료 등 나머지는 순차적으로 발표할 것으로 안다"고 말했다.

다른 측근은 "초대 총리로 한승수 특사가 사실상 확정된 것으로 알고 있다"면서"오랜 공직생활을 통해 부동산이나 병역, 납세 등 개인 신상에 관해서도 충분히 검증을 받았고 재차 확인했기 때문에 국회 인사청문회도 문제가 없을 것"이라고 말했다.

검증팀은 이날 이 당선인에게 한 특사에 대한 정밀검증 결과를 보고한 것으로 전해졌다.

한 특사는 대통령 비서실장과 주미 대사, 상공부장관, 외교부장관, 부총리 겸 재정경제원 장관, 유엔총회 의장 등 풍부한 국정.외교경험을 갖춘데다 13, 15, 16대국회의원을 지내면서 정치력까지 겸비했다는 평가를 받고 있다.

특히 한 특사는 강원도 춘천에 연세대 출신으로 지역과 학교 안배차원에서도 무난할 뿐 아니라 '자원외교형' 총리의 이미지에도 적임자라는 게 측근들의 설명이다.

한 특사는 한나라당 박근혜 전 대표의 이종사촌 형부이기도 하다.

이 당선인은 이르면 총리 인선 다음 날인 29일 대통령실장을 발표한 뒤 금주중 청와대 수석 명단도 공개할 것으로 알려졌다.

대통령실장에는 이 당선인의 오랜 측근인 유우익 교수가 사실상 내정된 것으로 전해졌다. 유 교수는 이 당선인의 외곽 자문기구인 국제전략연구원(gsi) 원장으로 경선 때부터 정책 조언을 해 왔으며 이번 총리.각료후보군 검증작업에 깊게 관여해 왔다.

이 당선인측은 현재 각료 인선도 거의 마무리했으나 정부조직법 개정안의 국회 통과 상황을 봐가며 발표 일정을 조율키로 했다.

이 당선인측은 대통합민주신당 등의 반대로 정부조직 개편안이 제때 통과되지 않을 경우 외교통일부 등 논란을 빚고 있는 일부 부처에 대해서는 장관 임명을 유보한 채 부분조각을 단행할 가능성이 있는 것으로 전해졌다.

이경숙 대통령직인수위원장은 줄곧 교육과학부 장관으로서 입각할 가능성이 거론돼 왔으나 비례대표로 18대 국회에 진출하는 방안도 유력하게 검토되고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국정원장의 경우 각료와 달리 취임 전에는 국회 인사청문회를 할 수 없기 때문에 부분조각과 관계없이 일단 내정만 하고 취임 후 임명할 가능성이 높다고 측근들은 전했다. 국정원장에는 김성호 전 법무장관의 발탁이 유력한 것으로 알려졌다.

저작권자 © 충청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