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설] 2007년 4월 30일

한나라당이 '4.25 재·보선'에서 국민들로부터 혹독한 심판을 받고도 정신을 못 차린 모양이다.

'4.25 재·보선' 결과는 '대권은 따 논 당상'이라는 듯 민심을 외면한 오만한 한나라당에 대한 국민들 의 엄중한 경고다.

그런데도, 등 돌린 민심을 헤아릴 생각은 않고 패배 책임을 둘러싸고 서로 '네 탓이요' 이전투구만 일삼고 있다. 한심하기 짝이 없다.

한나라당의 패인은 복합적이다. 후보자 공천과정에서 돈이 오가고, 과태료를 대납하는 등 또 다시 도덕성 시비에 휘말린 사실을 간과할 수 없다.

부패한 한나라당에 국민들은 실망했다. 국민연금법, 사립학교법, 로스쿨 법안 등 시급한 현안도 처리하지 못하고 있다.

무엇보다 이명박 전 서울시장과 박근혜 전 대표, 두 유력 대선 주자 간의 반목을 지적하지 않을 수 없다.

참패 직후 자숙하는 모습을 보였던 이 들은 하루도 지나지 않아 돌변했다. 패배의 책임을 서로에게 떠넘기기에 급급했다.

민심을 겸허하게 받아들이려는 자세는 보이지 않고 '네 탓' 공방만 해대니 볼썽사납다. 둘이 힘을 합쳐도 국민들의 지지를 얻을 수 있을지 말지한 상황인데 서로 '자해행위'를 하고 있는 형국이다. 실망스런 행태다.

이 전 시장 측은 '공동유세 무산이 (대전 서을) 패인의 하나'라며 공동유세를 거부한 박 전 대표 측을 겨냥했다.

박 전 대표는 "군대라도 동원해 행정도시를 막고 싶다고 한 분(이 전 시장)과 유세를 같이 했으면 표가 더 떨어졌을 것"이라고 맞받았다.

그러자 이 전 시장 측은 "박 전 대표를 향해 '독재자의 딸과 당을 같이 할 수 있겠느냐'고 말하면 좋겠느냐"고 했다고 한다. 당은 위기인데 한가하게 치졸한 감정싸움이나 벌이고 있는 꼴이다.

이렇듯 갈등이 심각해지자 당내에서는 "이러다 정말로 당이 쪼개지는 것 아니냐"는 우려가 나온다고 한다.

지금도 이런데 본격 경선 과정에 돌입하면 양 진영의 진흙탕 싸움은 더 심화할 게 분명하다는 의미에서다.

그리 되면 당은 온전하지 못할 게 자명하다. 국민들은 미련 없이 돌아설 것이다.

한나라당과 두 주자는 '4.25 재·보선' 패배가 무엇을 의미하는지, 국민들이 진정으로 원하는 것이 무엇인지를 깨닫기 바란다.


저작권자 © 충청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