충북 청주시내 38개 지역에서 현재 도시 재정비 사업이 벌어지고 있다. 낙후된 중앙 도심 대부분이 재정비 대상이 되고 있다고 해도 과언이 아니다. 특히 남상우 시장의 재정비 의지가 강해 사업이 탄력을 받고 있는듯 하다. 그러나 우려하는 바도 적지 않다. 너무 많은 곳에서 동시에 사업에 나서다 보니 여러 가지 부작용도 나온다. 추진위 난립, 구역 조정에 따른 민원 등이 그것이다. 일부 재정비 조합은 사실상 손을 놓고 있는 곳도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시공사를 선정하지 못한 구역에서는 늘어나는 금융 비용을 어떻게 처리해야 하는지 심각한 내홍도 겪고 있다는 소문도 들린다.

현재까지 밝혀진 도시 재정비 사업은 주거환경 개선사업 6곳, 주택 재개발 사업 25곳, 도시환경 정비사업 5곳 등이다. 모충2 구역, 탑동1 구역은 협약 체결이 완료됐으며 내덕1 구역은 주민설명회를 준비하고 있다. 도시환경 정비사업을 하고 있는 서문 구역은 토지매수 및 주민동의 중이며 남주·남문 구역은 동의서를 받고 있다. 그러나 남주·남문 구역은 2개 추진위가 난립 법적 구성요건인 1/2 이상 주민동의를 충족시키지 못하고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사직4 구역은 비교적 순탄하여 토지매수 중이다. 청주 우암1 구역은 시의회 의견 청취 과정에서 진출입로 위치 변경을 요구하는 시의원과 추진위 간 마찰을 빚는 등 갈등도 있는 모양이다.

한꺼번에 이처럼 많은 지역에서 사업에 나섬에 따라 장차 이곳에서 분양되는 아파트를 어떻게 소화할지도 숙제다. 올들어 충북에서 분양되는 아파트가 7000여 세대에 달할 것으로 전망되고 있으며 미분양 아파트도 해마다 늘어나는 추세이다. 이때문에 도시 재정비로 공급되는 아파트가 예상처럼 순탄하게 분양될 것이라는 전망도 불투명하다. 이 때문에 재정비 사업도 숨고르기가 필요하다는 지적이 나온다. 청주시에서는 1/2 이상의 주민동의 요건을 충족시키면 추진위를 인정할 수 밖에 없는 상황이지만 타당성을 충분히 검토해야 한다는 말이다. 시가 오는 2월에 주민대상 설명회를 갖고 여러가지 문제점을 설명한다고 하니 이에 기대를 걸어본다.



저작권자 © 충청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