봄이 여인의 옷깃과 함께 온다면 봄의 건강은 쑥과 함께 온다. 단군신화에도 등장하는 쑥, 봄이면 지천에 널브러져 있고 채취가 편리할 뿐만 아니라 여성의 건강에도 효과가 큰것으로 알려져 봄철 음식으로 권할만하다.
그 옛날 춘궁기에 아주 요긴한 식재료 로 쓰였다. 요즘도 입맛이
떨어지면 쌉쌀한 맛때문인지 쑥 음식을 찾는 미식가들이 많다. 봄의 미감(味感)을 살려줄 쑥 요리를 만들어 보자.



# 바삭바삭 소리와 향이 일품 / 쑥튀김
쑥 튀김은 어린이들이 특히 좋아하는 요리다. 쑥 약간과 녹말가루, 튀김가루, 튀김용 기름 등만 있으면 손쉽게 만들 수 있다.
여기에 간장 1큰술과 레몬즙, 참기름 약간을 준비한 뒤 쑥 튀김이 다 되면 마무리를 한다.
우선 밖에 준비해 온 쑥을 깨끗이 씻는다. 이때 알칼리이온수기를 사용하는 집은 산성수나 오존수에 씻으면 완전한 살균과 더욱 바삭한 튀김을 만들 수 있다.녹말 가루와 튀김가루를 절반씩 섞고 가능한 반죽이 묽게 되도록 한 뒤 잘 저어 준다.
이때 사용하는 물도 산성수를 이용해 섞어 주면 더욱 바삭바삭한 튀김이 된다.준비가 끝나면 쑥을 반죽에 살짝 담갔다가 기름에 튀긴다. 튀긴 후에도 너무 짜지 않게 간장과참기름 약간, 깨소금을 섞어 양념간장으로 낸다.






# 노랑 초록 색색이 어루러진 / 쑥완자전

쑥완자전은 다진 쇠고기 약간 두부 한모 달걀 2개 밀가루 약간, 간장, 다진 파 2큰 술, 다진 마늘 1큰술, 소금과 참기름, 깨소금 약간이면 된다.
준비과정은 보통 쑥 튀김을 할 때와 같이 하면 된다.
보통 쑥을 깨끗이 씻어 끓는 물에 숨이 죽도록 살짝 데친 뒤 잘게 썰어 둔다. 두부는 칼 등으로 살살 으깨어 낸 뒤 면 주머니에 넣어 물을 뺀다. 준비된 재료를 섞어 양념을 한 뒤 동그랗게 모양을 잡으면 된다.
동그래진 완자에 밀가루와 계란을 차례로 입힌 뒤 달군 팬에서 부치면 된다.
그리고 준비한 간장과 각종 양념을 섞어 양념간장을 만들면 된다.












# 깔끔한 맛에 아이들이 더 좋아하는 / 쑥버무리
쑥은 깨끗이 씻어 준비한다. 채취할때 흙이 묻어 있을 뿐만 아니라 벌레 알이나 유해 곤충들이 묻어 있을 수 있기 때문이다.
쑥을 물기를 빼고 멥쌀가루는 꿀을 넣어 잘 버무린 뒤 성근 체를 이용해 가루를 내린다.
쑥을 소금 조금과 설탕 약간에 넣어 섞은 뒤 준비된 멥쌀 가루를 쑥에 넣고 가볍게 버무린다.
버무린 쑥을 찜통에 물을 부은 뒤 면으로 보자기 위에 놓고 다시 떡가루를 골고루 뿌린 뒤 찐다.
먹을 때 간혹 물기가 많이 배어있는 경우 찐득거릴 수 있어 너무 오랫동안 끓이지 않는 것이 좋다.
식혀서 너무 차지 않도록 해서 먹어도 일품이다.아이들도 좋아한다.








# 인스턴트와 다른 자연의 향 / 쑥차
음식을 먹은 뒤에도 커피대신 쑥차를 마시면 좋다.
설탕이나 프림같은 인스턴트 재료가 몸에 좋지 않기 때문. 고기 먹은 뒤 혈관에 쌓이는 지방성 콜레스테롤의 축적을 막아 혈행을 도와 준다. 쑥차로 쓸 것은 잎사귀만 따지 말고 통째로 채취해 말린 뒤 잎을 따서 사용하는 것이 좋다.
너무 습한 곳이나 음지에서 말리면 간혹 상하는 경우가 생겨 버릴 수 있어 가능하면 미관상 좋지 않아도 햇볕이 잘 드는 곳에서 싸서 말리는 것이 좋다.건조 상태가 어떠냐에 따라 차의 향이 결정된다.
하루 분량으로는 쑥 잎만으로 달일 경우 물 1컵(약500cc)에 쑥잎 10g정도를 넣고 달이면 된다.
더욱 진한 향을 원할 때는 조금씩 추가하되 너무 쓴 맛이 나지 않도록 하면 된다.






<쑥의 효능>

쑥은 예부터 여성들의 부인과 질환에 많이 사용돼 왔다.
혈행 개선과 몸을 따뜻하게 한다고 여겨져 왔기 때문이다.
쑥은 우리가 흔히 볼수 있는 국화과 구황식물로 생명력이 대단히 강한 것으로 알려져 있다. 그래서 인근 야산 아무데서나 파릇파릇 돋아난 새싹을 쉽게 채취할 수 있다.
쑥에는 비타민a, 비타민b1, b2, c와 철분, 칼륨, 인이 많이 포함돼 있다.
쑥에 포함된 비타민a와 c는 감기를 예방하는데 도움을 주고 풍부한 미네랄은 우리의 체질을 활성화 시킨다.
쑥은 강한 알카리성 식품으로 산성화된 체질을 개선시킬 수 있도록 도와준다.
체내에 지방이 산화되어 과산화지질이 되는 경우 활성산소를 발생시키고, 이 물질은 우리의 세포를 공격해 노 화와 산성화를 촉발시키기 때문에 쑥의 비타민c 성분이 이를 제거해 주기 때문이다.
한방에서는 쑥을 달여 마시거나 목욕 또는 마사지 용품 등으로 사용하고 있다. 평소 손발이 차고 혈액 순환이 안될 경우 쑥을 달여 마시고 뜸을 뜨곤 한다. 쑥은 성질이 따뜻해 신장과 간장 등 장기 기능의 강화에 효과 있는 것으로 널리 알려져 있다.
기운과 혈액의 순환을 촉진시켜 차가운 아랫배를 따뜻하게 하고 불필요한 습기를 내보내 습한 질병에 걸리는 것을 예방하는데 이용됐다.이때 사용하는 쑥은 빛깔이 연하고 털이 보송보송한 것이 향이 진하고 부드러워 먹기에도 좋고 효과도 크다고 믿고 있다.
쑥을 음식에 사용할 때에는 한번 데쳐낸 뒤 사용해야 쑥 특유의 향을 살릴 수 있다.
쑥의 이러한 효능을 살려 일부 사람들은 쑥을 목욕용품으로 개발해 팔기도 한다.
쑥을 여러 목초재료와 섞어 뜨거운 물에 넣고 우려낸 뒤 물이 어느 정도 식으면 몸을 담그는 것.
또한 쑥으로 만든 금연초를 만들어 팔기도 하고 쑥 성분을 이용한 미용 관련 제품들을 내놓기도 한다.





/박근주 기자 springkj@

저작권자 © 충청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