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통합민주신당과 민주당의 통합이 11일 극적으로 타결됐다.

민주당 유종필 대변인은 "신당 손학규 대표와 민주당 박상천 대표는 오늘 오전 여의도 모처에서 회동을 갖고 양당 통합에 합의했다"고 밝혔다.

양당은 설연휴 기간 신당 유인태 최고위원, 김원기 의원과 민주당 최인기 원내대표 채널을 가동, 물밑 조율을 계속해왔으며 이날 양당 대표 회동을 통해 통합에 전격 합의했다.

양당 대표는 이날 회동에서 쟁점사항인 공동대표 법적 등록 문제와 관련, 정치적으로는 손학규-박상천 공동대표 합의제로 운영하되 선관위에는 손 대표 1인만 통합정당의 대표로 등록키로 합의했으며, 이날 오후 2시 국회 귀빈식당에서 대표회담을 갖고 합당을 공식선언하기로 했다.

통합 합의문에는 `양측이 신의를 갖고 객관적 기준에 의해 균형있는 공천을 한다'는 문구가 삽입될 것으로 알려졌다.

또 통합정당의 명칭은 지난해 11월 양당대표-대선후보 `4인 회동'에서 합의한 `통합민주당'이 유력한 것으로 전해졌다.

민주당 유종필 대변인은 "민주당은 그동안 다수당인 신당에 대해 최소한의 견제장치로 공동대표의 동등한 법적 등록을 요구했으나 신당쪽이 이를 완강히 거절했다"며 "하지만 더 이상 통합을 늦춰선 안된다는 지지층의 강력한 통합요구를 외면할 수 없어 대승적으로 공동대표 등록문제를 양보키로 박 대표가 결단했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충청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