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민단체 "물가상승률 무시 인상폭 너무 높아"
버스회사 "반대 위한 반대…적자 대안 내놔야"



충북도가 마련한 시내버스 요금 인상안을 놓고 시민단체가 "인상 폭이 지나치게 높다"고 지적하자 도와 운송업계가 "근거도, 대안도 없는 공세"라고 반박하면서 공방이 벌어졌다.
충북참여자치시민연대는 7일 도청 서문 앞에서 기자회견을 갖고 도가 시내버스 요금을 최고 17.6% 인상키로 한 것과 관련 "버스업체의 이해와 요구만을 반영한 일방적인 요금 인상안"이라며 "즉각 철회하라"고 요구했다.
참여연대는 "버스업계의 자료만을 토대로 시내버스 요금을 물가 상승률의 3배가 넘는 17.6%로 대폭 인상하려 한다"며 "운송 원가 투명성 확보를 위한 실질 조사 약속도 파기한 채 업계 편만 들어 요금을 인상하는 것은 도민을 무시하는 처사"라고 비판했다.
이어 "버스업체에 100억원이 넘는 재정 지원금을 주는 상황에서 큰 폭의 요금 인상을 단행한 근거와 버스업계가 제시한 자료 외에 어떤 검증절차를 거쳤는지 구체적으로 밝힐 것"도 요구했다.
이에 도가 즉각 반박에 나섰다.
김경용 도균형발전본부장은 "시민단체 요구대로 조달청 입찰을 통해 청주대 산업경영연구소에 의뢰해 시내버스 17곳에 대한 원가 계산서를 검증해 투명성을 확보했다"고 밝혔다.
김 본부장은 "버스업계는 32.9% 인상을 요구했고 검증기관도 23.5% 인상안을 제시했으나 타 시·도와의 형평성을 고려하고 주민 부담을 최소화하기 위해 인상 폭을 최대한 낮췄고 이미 요금을 인상한 다른 시·도와 달리 인상 시기도 최대한 늦췄다"고 맞섰다.
또 다른 도 관계자는 "농촌지역은 승객 1, 2명만 태우고 다니는 버스가 허다하고 청주의 경우 3년전부터 30분 이내에 1회에 한해 무료 환승제를 시행하고 있다"며"시내버스 업체에 2005년 120억원, 지난해 200억원의 재정 지원을 하고 있는데 요금인상을 하지 않으면 결국 지자체 지원금 부담이 커질 수 밖에 없다"고 요금 인상의 불가피성을 설명했다.
시내버스운송조합측도 "청주지역 2개 버스업체가 도산했고 17개 버스업체의 적자 폭이 연간 12.4%에 이르고 있다"며 "유가 인상, 주5일 근무제에 따른 임금 인상 요인 발생, 승객 감소라는 3중고로 만성 적자에 허덕이는 시내버스 업계는 어쩌란 말이냐"고 시민단체를 겨냥했다.
조합측 관계자는 "이미 청주지역 2개 시내버스 업체가 부도가 나 한 곳은 기사들이 자체적으로 경영하는 등 버스업계의 만성적인 적자로 기사들 임금이 체불되고 있고 퇴직금은 아예 받을 엄두조차 못내는 상황"이라며 "반대만 하지 말고 버스업계의 위기를 해소시켜 줄 수 있는지 대안을 내놔보라"고 목소리를 높였다.
3자가 팽팽히 맞서고 있는 가운데 도는 8일 물가대책심의위원회를 열어 시내버스 요금 인상안을 심의할 예정이어서 어떤 결과가 나올지 주목된다.

저작권자 © 충청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