통합민주, 정부조직개편 밀어붙이기 안될 말...한나라, 새정부 발목잡지 말아야

이명박 정부의 정부조직개편안을 두고 벌이는 한나라당과 통합민주당의 첨예한 힘겨루기가 각당 충북 도당으로 확전되고 있다.

먼저 통합민주당 충북도당은 13일 '이명박 신정부는 국가백년지대계를 생각하라'는 제목의 성명을 통해 "이명박 신정부는 해양수산부, 여성가족부, 농촌진흥청 등의 존치를 주장하는 게 정부조직법의 골간을 흔드는 것인양 과장하고 있다"며 한나라당과 제17대 대통령직인수위를 맹비난했다.

도당은 그러면서 "해수부를 건설부에 포함한다는 것은 단견이고 낡은 사고"라며 "해양자본은 높은 리스크와 자본집약적 산업 특성으로 인해 정부의 초기 투자가 불가피한 만큼 해양부 존속은 필수적인 등 농진청 폐지 또한 경제 만능 사고가 낳은 농업과 농촌에 대한 포기 정책"이라고 주장했다.

도당은 특히 "정부조직법 개정안 처리가 지연되는데 대한 부담은 이명박 신정부보다 통합민주당이 더 크다. 총선만 생각하면 눈 딱 감고 처리해주고 싶은 심정"이라면서도 "그러나 국가백년지대계 차원에서 접근해야 하며 여론이나 분위기에 휩싸여 밀어붙이기식 공세는 자제하여야 옳은 일"이라고도 했다.

이에 한나라당 충북도당은 '새정부 출범 발목잡는 통합민주당은 각성하라'는 제목의 성명을 내고 "2월11일은 아마도 대한민국 정당사에 또하나의 획을 긋는 날로 기억될 것이다. 자신들의 정치논리와 생명연장을 위해 정당을 만들고 없애고 돌고돌아 민주당이란 간판으로 되돌아 온 날이기 때문"이라며 "먼저 과거와 국민에 대한 반성을 한다고 하니 지켜볼 일이고 의미를 둘 일이긴 하지만 통합민주당에서 가장 먼저 해야 할 일은 이명박 정부가 원활한 국정운영을 수행할 수 있도록 정부조직개편안에 협조하는 것"이라고 즉각 반격했다.

도당은 그러면서 "한나라당은 노무현 정권 출범시 안정된 국정운영을 위해 발목을 잡거나 생떼를 쓰지 않고 적극적으로 협조한 바 있다. 이명박 정부가 추진하는 정부조직개편안은 무조건적인 효율화, 슬림화가 아니라 그동안 불필요하게 비대해왔던 공공부문을 개혁하는 것"이라며 "특히 참여정부와 당시 집권여당에서 잘못됐던 부분들을 수정하고 체계화해 대한민국 공조직의 체질을 개선하고 경제를 활성화하는데 최종목적이 있다고 할 것"이라고 주장했다.

도당은 "이제라도 통합민주당은 간판도 새로 달고 새출발을 하는 만큼 정부조직개편안에 협조하고 정책정당, 정통성있는 정당으로 거듭나 4·9 총선에서 150만 도민들과 국민들께 평가받아야 한다"면서 "충북출신 9명의 국회의원들도 4·9 총선에서의 생존전략만 고민하지 말고 충북도정과 정부운영에 적극 협조하고 충북발전을 위한 비전과 청사진을 제시하는데 몰두하기를 간절히 바란다"고 반격을 늦추지 않았다. /김성호 기자 ksh3752@

저작권자 © 충청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