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명박 정부의 초대 각료 내정자들을 둘러싼 각종 의혹 제기가 잇따르면서 인사 파문이 날로 확산되는 모습이다. 한승수 총리 내정자에 대한 임명 동의 표결이 29일로 연기됐고, 27일 열린 장관 인사 청문회 가운데 남주홍 통일, 박은경 환경장관 내정자에 대한 청문회는 파행을 보이거나 아예 열리지도 못했다. 새 정부가 이미 출범했는데 과거 정부의 각료들로 국무회의가 진행되고 있고, 언제쯤 내각이 제대로 구성될지 조차 불투명한 상황으로 전개되고 있다. 국정 파행이 장기화되는 것은 어느 특정 정파만이 아니라 국민을 위해 결코 바람직스럽지 않은 일이다.

통합민주당이 자체 당론도 정하지 못한 채 총리 인준을 연기시키고 일부 장관 인사 청문회를 개최조차 하지 않는 것은 총선을 의식한 무책임한 행태라는 비판에서 자유로울 수 없다. 장관 후보자에 대해 문제를 제기하는 것은 정당하고 또 필요한 일이다. 민주당이 "청문회 와중에 교체되거나 나중에 교체되면 청문회가 코미디가 된다"는 점을 청문회 개최 불가 사유로 든 것도 이해하지 못할 바는 아니다. 하지만 정치는 정상적 과정을 통해 이뤄져야 한다는 것이 우리의 생각이다. 어디까지나 청문회라는 합법적 공간에서 구체적 증거를 가지고 잘못된 부분을 짚어 나가야 한다.

청와대도 상황의 심각성을 조속히 인식하고 결자해지의 자세를 보여야 한다. 시간 끌 일이 아니다. 문제가 있는 내정자를 억지로 장관 자리에 앉힌다고 해서 부처를 장악할 수도 없는 노릇이기 때문이다. 그런 점에서 여당인 한나라당에서 비록 총선을 앞둔 민심 악화를 우려한 것이라곤 하나 일부 문제된 장관에 대한 내정 취소 등의 결단을 청와대에 촉구하고 나선 것이다. 그 동안 강재섭 대표가 말해 왔던 유기적인 당청 관계 설정도 청와대의 눈치만 보는 여당이 아닌 할 말은 하고 비판할 것은 비판하는 여권 내 야당의 역할로 해석된다. 다행히 청와대도 일부 내정자에 대한 추가 교체를 검토하고 있다고 한다. 뒤숭숭한 인사 파동 정국을 수습할 1차적 책임은 청와대 쪽에 있음을 명심해야 한다.



저작권자 © 충청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