황혜영 서원대 교수

생각하고 믿는 것이 과연 삶과 운명을 바꿀 수 있을까? 조엘 오스틴은 저서 '긍정의 힘(원제:your best life now)'에서 우리가 긍정적인 태도와 확고한 믿음을 가질 때 오늘의 행복을 온전히 누리고 평생 기쁨과 평안, 열정을 간직할 수 있다고 말한다.

목사인 그의 사상은 성경과 기독교 가치관에 바탕을 두고 있지만 신앙을 앞세우는 대신 자기 가족과 친구들의 삶이나 누구나 겪을 법한 일상의 이야기들에 설교를 연관시켜 풀어나가 신앙인이 아닌 일반사람들도 공감할 수 있게 해준다.

그는 최고의 삶을 사는 7가지 단계를 조언하고 있는데, 비전을 키우라, 건강한 자아상을 키우라, 생각과 말의 힘을 발견하라, 과거의 망령에서 벗어나라, 역경을 통해 강점을 찾으라, 베푸는 삶을 살라, 행복하기를 선택하라가 바로 그것이다.

이 조언들은 사실 심오한 신학 이론이나 우리가 모르는 낯선 내용들이 아니다. 미국에서 가장 영향력 있는 방송으로 꼽히고 세계 150여 개국에 전파되고 있는 그의 설교도 매주 새로운 주제를 다루지만 항상 가장 좋은 축복을 빌어주고 긍정적인 생각과 희망을 일깨워주는 내용들이다.

부모님을 공경하고 가족들을 아끼고 친구에게 신의를 지키라, 다른 사람들에게 먼저 축복의 씨앗을 뿌리고 그들의 허물을 감싸주며 역경에서도 자신을 신뢰하고 인내하고 긍정적으로 생각하라는 등의 평범한 진리들이다.

그런데도 그의 책과 설교는 지속적으로 점점 더 많은 사람들에게 영향을 주고 그들의 삶을 바꾸고 있다.

살다보면 우리를 힘들고 지치게 하는 시련들이 끊임없이 닥쳐온다. 물론 우리는 긍정적으로 마음먹기로 결심하지만 한 번 결심하는 것으로 행복이 온전히 우리의 것이 되지는 않는다.

부정적인 생각이 되살아나고 다른 시련이 오기도 한다. 긍정적으로 마음먹다가도 그만 다시 크고 작은 어려움들에 부딪치게 되면 마음이 상하고 두려워하고 실망하게 되고 긍정적인 생각을 놓쳐 버리기 쉽다.

불안과 염려, 부정적인 생각 때문에 현재의 행복을 누리지 못하게 된다. 안 좋은 생각이 우리를 지배하려고 하는 바로 그 순간 의식적으로 그것을 몰아내고 긍정적이고 기뻐하고 감사하는 마음으로 행복을 결단해야 한다.

불행과 부정이 우리 안으로 들어오지 못하게 막고 이순간의 축복과 행복을 온전히 누리기 위해 필요한 것이 긍정의 힘이다.

그의 설교가 매번 우리가 다 아는 비슷한 내용 같아 보임에도 불구하고 듣고 또 듣고 싶은 것은 바로 축복과 긍정의 에너지를 끊임없이 공급하기 때문이다. 우리가 아무리 한 끼 배불리 먹어도 다시 배가 고파지는 것처럼 우리 영혼도 지속적으로 긍정의 영양공급을 원하는 것이다.

행복은 감정이 아니라 선택이라고 한다. 가망 없다거나 이제까지 쭉 이렇게 살아왔는데, 삶이 어떻게 바뀌겠느냐는 부정적인 암시의 사슬을 끊고 "오늘은 좋은 일들이 내게 일어날 거야"라는 믿음과 기대로 하루를 시작하자. 기대하지 않는데 복이 오는 경우는 없다. 비전을 키우고 바라는 복의 기대치를 높이자. 내가 복을 받고 다른 사람에게도 복을 나눠주기 위해서는 많은 복을 받아야 하지 않겠는가?

믿음의 말에는 인생을 바꾸는 힘이 있다. 부정적인 말이 하고 싶을 때 입을 다물고, 다른 사람들의 험담을 하고 싶을 때 손으로 입을 막자. 대신 복을 선포하자. 우리 스스로에게도 신뢰와 긍정의 축복의 말을 하자.

/황혜영 서원대 교수

저작권자 © 충청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