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대택배 등 연간1만t 담당

물류비ㆍ처리기간 단축 효과

조달청(청장 김용민)은 수요기관이 필요로 하는 해외 수입 물자의 운송을 책임지는 일괄운송업체 입찰에서 12개 업체가 참여한 가운데 어질리티(주)와 현대택배(주)를 권역별 사업자로 선정했다.

사업자로 선정된 어질리티(주)와 현대택배(주)는 미주 및 유럽지역과 동남아 지역을 각각 분담하여 조달청을 통해 구매되는 연간 2700여건 1만톤(r/t) 규모의 수요기관 외자물품의 일괄운송을 담당하게 된다.

외자일괄운송계약이란 조달청에서 구매하는 외자물품의 운송시 개별계약 건마다 운송업체를 선정하는 경우 복잡한 물류절차로 시간 및 비용면에서 비효율적인 요소가 많다는 판단에 따라 매년 국제운송과 국내운송을 일괄적으로 이행할 수 있는 복합운송주선업체를 대상으로 일괄운송업체를 선정하는 것이다.

조달청이 해외로부터 수요기관 지정장소까지 배달하여 주는 복합운송시스템에 의한 일괄운송체계를 갖춤에 따라 1개월 정도 소요되던 물류처리 기간이 1주일 이내로 단축되었으
며 매년 50억원 규모의 물류비 절감 효과를 보고 있다.

한편, 조달청은 물류업체와 네트워크를 구축하여 물품의 선적일, 도착예정일 등 물품 및 물품의 이동에 관한 물류정보를 각 수요기관 및 조달업체에 실시간 자동 통보하는 물류정보시스템을 구축, 외자 운송서류를ㅡ나라장터 온라인 전자파일로 대체하는 등 고객서비스를 강화하고 있다.




저작권자 © 충청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