불법모집 진상조사 착수, "지도부 책임론"도 제기

민주당은 4일 당원명부에는 등록돼 있으나 입당원서 등 근거 서류가 전혀 없는 `유령당원이 1천725명에 이르는 것으로 확인됐다고 밝혔다.

배기운(裵奇雲) 사무총장은 연합뉴스와의 통화에서 "당내에서 최근 문제 제기가 있어 자체조사를 한 결과, 입당원서 등 근거서류가 없는 당원이 서울시당 434명, 경기도당 450여명, 전남 400여명 등 모두 1천725명인 것으로 파악됐다"고 말했다.

배 사무총장은 "누군가가 중앙당 당원관리 프로그램을 통해 당원으로 등록시킨 것 같다"며 "사무착오 또는 당원불법 모집 등 여러 가능성이 있는 만큼 진상조사단을 구성해 사건의 원인을 정확하게 파악하도록 하겠다"고 말했다.

중앙당 사무처 조사결과에 따르면 이들은 모두 지난해 10월30일자로 중앙당 당원명부에 일제히 등록됐고, 사회단체 기부금으로 속여 매월 당비를 납부받은 사례도 일부 확인됐다.

당의 한 관계자는 "특정시점에 무더기 당원 등록을 한 점으로 미뤄 유령당원 사건이 단순 사무착오일 가능성은 없다"며 "이름만 빌려주는 종이당원 또는 특정집단을 대신해 당비를 내는 대납당원 등 불법당원 모집사례와 결부된 것 같다"고 말했다.

또한 민주당이 정당법상 시.도당이 입당절차를 전적으로 관리하고, 당원명부도 비치토록 돼 있는 규정을 어겨 지방선거 이후 중앙당에서 당원명부를 통합관리하고, 시.도당에 당원명부를 배포하지 않은 것으로 드러나면서 정당법 위반 논란에도 휘말릴 것으로 전망된다.

민주당은 일단 후속조치로 입당원서가 존재하지 않는 유령당원의 경우 본인 확인절차를 거쳐 당원자격을 박탈키로 했다.

또 4.3 전당대회를 앞두고 있는 만큼 시.도당 차원에서 당원명부 및 입당원서를 추가로 확인하는 절차를 거쳐 유령당원을 대의원 선정대상에서 배제키로 했다.

이와 관련, 배 사무총장은 "유령당원 중에는 대의원으로 선출될 자격이 있는 후원당원과 일반당원이 섞여 있으며 이중 후원당원 숫자는 미미한 것으로 알고 있다"며 "전대 개최에는 큰 문제가 없을 것"이라고 말했다.

하지만 무더기 유령당원 발생이라는 초유의 사태에 대해 당내에서도 지도부 책임론이 제기되고 있고, 진상 조사결과에 따라 파문은 더욱 확산될 것으로 보여 전대를 앞둔 민주당이 대혼란에 빠질 가능성도 배제할 수 없다.

유령당원 문제를 처음 제기했던 심재권(沈載權) 서울시당 위원장은 "공당에서 이런 일이 발생해서는 안된다"며 "진상규명 이후 책임을 묻는 과정이 필요하다"고 책임론을 제기했다.

전대출마를 준비 중인 박상천(朴相千) 전 대표측은 "전대경선 관리에 불공정 행위가 있어선 안된다"고 했고, 당권도전을 선언한 김경재(金景梓) 전 의원도 "사건원인을 규명한 뒤 정치적 책임이 뒤따라야 한다"고 말했다.





ⓒ연합뉴스



저작권자 © 충청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