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설] 2007년 3월 28일

충북 충주시와 제천시가 충청고속도로 노선을 놓고 대립하는 양상을 보이고 있다.

아직 건설 여부도 확정되지 않은 상태에서 벌써 부터 노선을 어디로 하느냐 싸움을 벌이면 고속도로 자체가 무산될지도 모른다.

충청고속도로는 충북의 발전을 위해 반드시 필요하다. 이때문에 건설교통부가 충주~원주간 철도 건설과 함께 국가 교통망 수정 계획을 한국교통연구원에 용역을 의뢰한 상태다. 현재로는 고속도로 건설 여부도 판가름 난것이 아니다.

충주시는 충주~원주~강릉으로 연결하는 것을 주장하는 반면 제천시는 충주~제천~영월~강릉으로 가는 길을 제시하고 있다.

두 자치단체간의 주장에는 모두 지역이기주의가 깔려 있다. 고속도로 유치를 위해 두 도시가 힘을 합쳐도 모자랄 판에 노선 경쟁을 벌이는 것은 옳지 않다.

제천시의회는 최근 건교부장관과 한국교통연구원장 등에게 건의문을 보내 "원주시는 혁신도시와 기업도시가 들어서는데 반해 제천시는 지역 발전에 소외되고 있다"며 "충북의 북부지역의 배려 차원에서도 충청고속도로의 제천 경위"를 주장했다고 한다. 그들의 주장에도 일리는 있어 보인다.

이에 반해 "충주시는 지난 2004년 충주~원주를 연결하는 고속도로 건설을 주장해 수정 계획에 간신히 끼워 넣었는데 뒤늦게 제천으로 노선을 변경하려 한다면 설득력이 있겠느냐"고 반박하고 있다. 이같은 대립이 혹시 고속도로 건설 사업 자체에 영향을 미치지 않을까 우려하는 것이다.

우선 고속도로 건설이 확정되는 것이 중요하다. 이후 노선을 어디로 하느냐를 논의할 수 있으며 당초 계획에 문제가 있으면 그때 가서 노선을 조정할 수도 있을 것이다. 한국교통연구원이 6월31일까지 건교부에 최종 보고서를 제출한다고 한다.

충북도는 충청고속도로의 건설을 위해 충주, 제천 등과 함께 최선의 노력을 기울이고 건설이 확정되면 그때 가서 최종 노선을 조정하도록 중재해야 한다.

괴산군이 육군종합행정학교와 학생중앙군사학교 등 군사관련 학교의 유치를 위해 노력하고 있는 때에 영동군이 뒤늦게 끼어 들어 볼썽 사나운 모습을 보였는데 충청고속도로도 같은 양상으로 전개되지 않을까 우려스럽기만 하다.

저작권자 © 충청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