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가칭)충청고속도로 건설여부가확정되지도 않은 가운데 충주시와 제천시가 노선을 놓고 첨예하게 대립하는

(가칭)충청고속도로 건설여부가확정되지도 않은 가운데 충주시와 제천시가 노선을 놓고 첨예하게 대립하는 양상을 보이고 있다.

▲충청고속도로(가칭) 건의노선 © 그래픽=유상영
오는 7월초께 국가교통망 수정계획을 마무리할 한국교통연구원은 지난달 23일 중간보고회를 갖는 자리에서"여당과 건설교통부로부터 충청고속도로와 충주~원주간 철도건설사업이필요하다는 내용의 당정협의 결과를통보받아 2개 사업의 국가기간교통망계획 반영을 긍정적으로 검토중"이라고 밝혔으나 27일 현재까지 반영여부를 확정짓지 않고 있는 것으로 밝혀졌다.

이훈기 한국교통연구원 교통수요분석팀장은 "충청고속도로 건설사업의국가기간교통망 수정계획 반영은 현재 검토중으로 아직까지 결정된 바 없다"라며 "오는 5월중 있을 공청회에서반영여부가 발표될 것"이라고 밝혔다. 또 같은 팀의 한 연구원은 "충청고속도로 건설여부에 대한 반영여부를 검토하라는 지시를 받은 적이 없다"며 "오는 6월31일까지 용역결과를건교부에 납품하기 위해 현재 최종보고서를 작성하는 단계"라고 27일 말했다.

그러나 충주시는 건교부와 한국교통연구원에 충주~원주~강릉을 연결하는 충청고속도로 건설을 주장해 수정계획에 반영해줄 것을 요청하고 있는 반면 제천시는 충주~제천~영월~평창~강릉 노선을 주장하고 나섰다.^제천시의회는 지난 23일 건교부장관, 한국교통연구원장, 충북지사 등에게 발송한 건의문을 통해 "혁신도시와 기업도시로 선정된 원주시는 수도권 발전축과 연계돼 정부의 직접적인지원을 받고 있으나 국가발전 축에서소외됐던 제천, 단양과 영월, 평창 등충북 북부권과 강원 남부지역을 배려하는 대책이 절실하다"며 "충청고속도로와 현재 건설중인 동서고속도로의분기점을 제천에 만들어야 국토 동서남축의 연결이 원활해 진다"고 주장했다. 충주시는 "지난 2004년 건교부에충주~원주를 연결하는 충청고속도로건설을 주장해 최근 수정계획 검토대상사업에 가까스로 끼워 넣었다"며 "제천시가 뒤늦게 충주~제천~평창 노선을 주장하는 것은 섣부른 지역주의"라고 지적했다.

충청고속도로가 국가기간교통망 수정계획에 반영되지도 않은 상태에서양 지역간 다른 노선주장은 시기상조(時機尙早)라는 지적과 함께 자칫 양지역간 갈등으로 확산되지 않을까 우려되고 있다.

특히 오는 2019년까지 추진할 국가기간교통망 수정계획에 충청고속도로건설이 최종 포함될 경우 북부권은 중부권 최대의 사통팔달 도시로 성장할수 있는 발판을 마련할 수 있으나 계획에서 제외될 경우 낙후와 소외지역으로 전락할 수 밖에 없다는 위기감이높아지고 있다.

이에따라 도내 북부권 지방자치단체는 물론 충북도 등과 같은 염원을안고 있는 강원도와 연계해 충청고속도로와 충주~원주간 철도 신설사업에보다 적극적으로 나서야 할 것으로 보인다.

충북도관계자는 이에대해 "한국교통연구원이 국가교통망 수정계획을오는 7월중 건교부에 납품할 경우 올하반기께 국가교통위원회의 심의를거쳐 수정안이 확정될 예정"이라며 "지금은 충청권고속도로가 수정계획에반드시 반영돼야 하는데 총력을 기울일때지 노선이 중요한 시기는 아니다"라고 강조했다.

충청고속도로건설을 위해 다각적인노력을 기울여온 이시종 국회의원(열린우리당 충주)도 최근 "그동안 충청고속도로 건설 및 충주~원주간 철도신설사업의 필요성을 지속적으로 설득해 검토대상 사업에는 포함됐지만국가기간교통망 수정계획에 확실하게반영시키기 위해서는 아직도 넘어야할 산이 많다"며 "충북도와 강원도,충북도내 북부권 기초단체와 강원도내 남부권 기초단체의 연계전략 수립및 공동 노력이 필수적"이라고 말했다.



장정삼 기자ㆍ jsjang3@ccilbo.co.kr

저작권자 © 충청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