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 "당연한 결정" … 범여권 "개헌논의 계속돼야"

주요 대선주자들은 11일 국회 원내대표 6인이 대통령 4년 연임제 개헌 문제를 18대 국회 초반에 처리한다는 데 합의하고 노무현 대통령에게 임기중 개헌발의 유보를 요청한 데 대해 대체로 환영하거나 평가한다는 뜻을 밝혔다.

노 대통령의 개헌 발의에 대한 부정적인 국민여론이 우세하다는 점을 감안한 동시에 모처럼만에 이뤄진 정치권의 합의에 힘을 실어주기 위한 의도로 해석된다.

그러나 한나라당 대선주자들이 '당연한 결정'이라며 즉각 환영의 뜻을 밝힌 데 비해 범여권 대선주자들은 정치권 합의에 대한 의미를 부여하면서도 개헌 논의는 계속돼야 한다는 주장에 방점을 찍는 모습을 보였다.

한나라당 박근혜 전 대표측 한선교 대변인은 "원내대표들의 합의는 지극히 당연하고 환영할 만한 일"이라며 "지금은 개헌 논의가 시기적으로 적절치 못하다.

올해는 대선 뿐 아니라 한미 FTA(자유무역협정) 협상 타결과 관련해 정부, 국회, 국민 모두가 바쁜 시기"라며 개헌 논의 중단을 촉구했다.

두바이를 방문중인 한나라당 이명박 전 서울시장도 현지에서 수행기자들과 만나 "각 당이 합의해서 개헌안 발의 유보를 요청한 것은 잘 한 일"이라고 즉각 환영 의사를 밝혔다.

손학규 전 경기지사의 이수원 공보실장은 "노 대통령이 개헌 논의를 18대 국회로 넘기고 민생을 챙기라는 것은 우리가 일관되게 주장해온 것"이라며 "노 대통령은 각 당의 일치된 요구를 받아들이기 바란다"고 말했다.



ⓒ 연합뉴스

저작권자 © 충청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