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나라 전국위 `룰` 확정 결의문 채택

내달초 후보등록…경선전 본격 돌입

▲ © 충청일보
한나라당은 21일 오후 김포공항 스카이시티 컨벤션센터에서 전국위원회 및 상임전국위원회를 잇따라 열어 대통령후보 경선룰과 관련한 당헌·당규 개정안을 최종 확정했다.

이에 따라 한나라당은 23일께 박관용 전 국회의장을 위원장으로 하는 경선관리위원회를 꾸리고, 늦어도 28일께 검증위를 출범시킨 뒤 이달 말이나 내달초께 후보 등록을 실시하면서 본격적인 경선전에 돌입하게 된다.

이날 전국위에서 확정된 경선 룰은 시기 조항이 `선거일전 180일까지`에서 `선거일전 120일까지`로 변경됐으며, 선거인단의 수는 전체 유권자수의 `0.1%`에서 `0.5%`로 확대됐다. 이에 따라 당내 경선은 `6월-4만명`에서 `8월-21만명`으로 치러지게 됐다.

또 국민참여선거인단의 투표 방식도 기존 시·도별 순회방식에서 전국동시 실시로 수정됐고, 당원 및 일반국민 선거인단 구성에서 40세 미만 비율이 `30% 이상`에서 `20% 이상 40% 이하`로 바뀌었다.

이날 행사에서 강재섭 대표는 인사말을 통해 "명실상부한 공정경선, 정책경선, 상생경선을 통해 아름답고 성공적인 국보급 경선을 만들어야 한다"면서 "당 최종책임자로서 치열하게 박진감 넘치는 경쟁은 얼마든지 보장하되 당을 흔들고 분열시키는 일은 누구라도 읍참마속하겠다는 결의를 분명히 천명한다"고 경고했다.

전국위에서는 또 이명박 전 서울시장, 박근혜 전 대표, 원희룡 의원, 고진화 의원 등 대선주자들이 모두 참석한 가운데 공정경선결의대회도 가졌다.

박·이 두 주자가 `경선승복`을 다짐하는 자리에 함께 한 것은 지난해 12월 29일 당 최고위원단과 대선주자 간담회, 지난 1월 24일 상임고문단과 대선주자 만찬회동에 이어 세번째다.

저작권자 © 충청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