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경련, 국민 경제의식 여론조사

바람직한 정책방향엔 '고용창출'

서울 및 수도권에 거주하는 일반 국민의 대부분은 우리 경제상황이 좋지 않을 뿐 아니라 한동안 이런 어려움이 지속되거나 가중될 것으로 예상했다.

전국경제인연합회가 서울 및 수도권에 거주하는 성인남녀 1016명을 대상으로 전화 설문을 통해 '최근 경제현황 및 경제정책의 방향에 대한 국민의식 조사'를 실시해 27일 발표한 결과에 따르면 응답자 5명중 4명 정도는 우리 경제가 향후 3년 이내에 'IMF 외환위기'에 버금가는 경제위기에 처하거나 그 수준은 아니더라도 상당한어려움에 처할 것이라는 의견을 보였다.

'향후 3년 이내 제2의 경제위기 가능성'에 대해 응답자의 13%는 'IMF 외환위기에 버금가는 경제위기가 재발할 수 있다'고 답했으며 64.8%는 'IMF 외환위기 수준은 아니지만 상당한 경제적 어려움이 예상된다'고 말했다.

또 한국 경제의 세계 순위가 '현재보다 상승할 것'이라고 예상한 응답자는 25.6%에 불과하고 39.9%는 '현재보다 순위가 더 하락할 것"이라고 답했다.

현 경제상황에 대해 응답자의 76.2%가 '부정적'으로 인식했으며 '중립적'이나 '긍정적'으로 인식한 응답자는 23.9%에 지나지 않았다.

응답자의 77.1%는 우리나라가 경쟁국 대비 기업하기 어려운 환경이라고 인식하고 있었으며 그 이유로 '경직된 노사관계와 고임금'(31.9%), '높은 땅값·물류비용 등 고비용 부담'(28.1%), '과다한 정부 규제'(22.6%)를 들었다.

국가경제에 부정적 영향을 주는 노사문제 요인으로는 '강성노조의 빈번한 불법 노동운동'(31.5%), '경쟁국가에 비해 상대적으로 높은 임금 인상률'(21.9%), '경영상 필요에 따른 탄력적 인력운용의 어려움'(19.9%)을 꼽았다.

최우선 국가적 과제로 응답자의 43.7%가 '경제성장과 일자리 창출', 26.0%가 '빈부격차 완화와 복지 증진', 23.1%가 '정치개혁과 부정부패 척결'이라고 대답했다.

바람직한 경제정책 방향에 대해서는 응답자의 64.8%가 '먼저 경제성장을 통해 일자리를 창출하고 국민소득을 증대시켜야 한다', 34.6%가 '소득의 합리적 재분배를통해 저소득층을 보호해야 한다'고 답했다.

또 우선적으로 해결해야 할 경제과제로는 45.4%가 '기업투자 촉진 및 일자리 창출', 23.3%가 '부동산 가격 안정', 19.4%가 '대기업과 중소기업간 상생협력'이라고 지적했다.

신바람나게 일할 수 있는 여건을 위해 가장 필요한 것으로는 '안정적 노사관계 정착'(26.9%), '시장경제원리에 따른 경제정책 추진'(23.4%)이라는 응답이 많았다.

저작권자 © 충청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