특구내 기술정보 통합관리 중복

협의없이 사업 진행 `혈세 낭비`

대전시와 대덕연구개발특구본부가 주도권 다툼으로 기관간 협조를 철저히 외면하고 있어 그 피해가 고스란히 기업에게 돌아갈 우려가 크다는 지적이다.

특구본부는 지난 2005년부터 특구내 출연기관과 기업들의 기술정보를 취합해 기술이전을 주선하는 `대덕특구기술사업화 정보시스템`을 가동하고 있다.

이 시스템은 특구내 기술이전 포털로서의 역할을 표방하면서 특구내 사업성이 우수한 기술의 발굴을 통해 자칫 수면아래로 사라질 기술의 사업화를 도모하는 것을 목표로 하고 있다.

특구본부는 2005년과 2006년 두차례에 걸친 기술정보 조사를 통해 최근 등급(A, B, C, D)에 따른 데이터베이스화를 완료하고 본격적인 서비스에 들어간 상태다.

하지만 이 과정에서 대전시와 충분한 협의없이 사업을 진행하면서 대전시가 크게 반발했던 것으로 뒤늦게 밝혀졌다.

시 산하기관인 첨단산업진흥재단이 이미 2004년부터 `대덕밸리기술거래지원센터`를 개설해 특구내 기술정보를 한데 모으고 이를 중개해주는 역할을 수행해오고 있었기 때문이다.

첨단산업진흥재단 기술거래지원센터 관계자는 "이미 재단에서 기술거래사가 직접 특구관련 기술을 취합해 이를 중개해주는 서비스를 하고 있었는데도 특구본부가 똑같은 성격의 사업을 무작정 시작했다"면서 "자금이 풍부한 특구본부가 돈의 논리로 모든 정보를 독점하고 주도권을 갖으려 하고 있다"며 맹비난했다.

이와 관련 특구본부는 당초 기술사업화 정보시스템을 추진하면서 첨단산업진흥재단과 관련 정보를 통합하는 것을 추진했었으나 재단의 강력한 반발로 독자행보를 강행했던 것으로 전해졌다.

특구본부 사업팀 관계자는 "비슷한 취지의 사업인 만큼 관련 정보를 통합하는 것을 첨단산업진흥재단과 협의했지만 재단측이 보유한 정보를 재단의 고유 자산으로 파악하고 있어 협의 자체가 어려웠다"고 밝혔다.

결국 중복성 논란과 예산낭비 지적이 발생할 가능성을 사전에 충분히 숙지한 상태임에도 불구하고 특구본부가 그대로 밀어붙인 꼴이다.

여기에 첨단산업진흥재단은 지난해 9월 기술사업화종합기관을 목표로 별도의 발전방향보고서 까지 작성하면서 기술정보화 사업에 대한 강한 애착을 보이고 있어 특구본부와의 협력은 요원한 상태다.

더욱이 재단은 최근 특구내 벤처기업 473개에 대한 전수조사를 통해 기술수요를 파악하는 등 독자적인 기술거래 사업을 진행하고 있다.

첨단산업진흥재단 기술거래지원센터 관계자는 이와 관련 "이미 자체적으로 시행하고 있는 사업도 특구본부가 생색내기용으로 추가로 추진하는 꼴이 반복되고 있다"면서 "지금 단계로서는 특구본부와의 더 이상의 협의는 불가능한 상태"라고 말해 양기관간 한치의 양보도 기대하기 어려울 전망이다.

저작권자 © 충청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