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투기지역 해제' 대상 제외설에 흔들 매물 뚝 전월세 값만 올라 서민 고통

'부동산 투기지역 해제설'에 따라경기활성화를 기대했던 대전지역 부동산 시장이 급속한 속
▲ ©충청일보
도로 냉각증세를 보이고 있다.

이는 대전지역이 그동안 부산과 대구 등 5개 광역시와 함께 건교부의 투기지역 해제를 건의했지만 최근 들어 대전시만 제외한다는 소식이 흘러나오면서 발생한 것이다.

특히 다른 광역시와는 달리 부동산하락폭과 주택청약률이 최하위임에도 불구, 건교부가 해제 대상에서 제외한다는 소식에 대전지역은 "수도권의 시각에서 본 역차별" 이라며 반발하고 있다.

이 같은 주장은 건설업계는 물론, 부동산 업계로까지 여파가 확산돼 대전지역의 '신위기론' 까지 번지고 있는 상태다.

11일 부동산 포털사이트에 따르면올들어 5월말 현재 부산과 대구, 대전, 광주, 울산 등 비수도권 5대 광역시의 아파트값은 평균 0.14% 떨어진것으로 조사됐다.

지역별로는 0.88% 하락한 대구를비롯, 대전(-0.41%)과 부산(-0.01%), 광주(0.00%) 등으로 대전지역의 하락폭이 전국 최고를 기록했다.

그나마 울산지역은 0.73% 상승하며 보합세를 기록했다. 반면, 지난해수도권은 평균 19.16% 급등한 반면 5대 광역시는 0.61% 오르는데 그쳤다.

정부가 부산과 대구, 광주 증 속칭 '빅3 광역시' 에 대해 우선해제를 검토한 데는 대구의 한 중견업체가 부도처리되면서부터다.은행권은 물론, 하청업체 등 1000억대 이상의 부도 피해 낸 이 업체의부도소식이 건교부를 압박한 것이다.하지만 대전도 사정은 크게 다르지않다.

올 9월부터 본격 분양되는 서남부지역 9블럭 시장이 오픈되면 또 한차례 부동산 흐름이 파도를 탈 것으로보고 있다.

이 경우, 기존 도심은 물론 상대적으로 부동산 거래가 취약한원 도심까지 파급효과가 미칠 것으로예상되기 때문이다.부동산 투기지역 해제 제외 방침이전해지자 아파트 시장도 양극화 현상이 심화되고 있다.

매물은 있지만 거래가 안되는 매매시장과는 달리, 중서민층에게 직접영향을 미치는 전월세 시장이 들먹이고있다. 정부의 지구해제 유보설과 장기침체의 늪에서 빠지지 못한 대전지역 부동산 침체는 서민경제를 위축시키는 악재로 작용하고 있다.

저작권자 © 충청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