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민세금 먹는 하마'로 지목돼 온 대전 시내버스 준공영제의 운영실태를 조사하기 위한 특별위원회가 대전시의회에 설치됐다.

대전시의회는 10일 제168회 제1차 정례회 제1차 본회의를 열어 전병배(중구2) 의원이 제안한 '시내버스준 공영제 운영실태 조사를 위한 특별위원회 구성 결의안'을 처리했다.

9명의 의원으로 구성된 시내버스 준공영제 특별위원회는 이날부터 오는 10월 31일까지 시내버스 준공영제 도입 및 운영과정에서 드러난 문제점을 집중적으로 조사해 발표하게 된다.

특히 시의회는 효율적인 조사를 위해 폐회기간에도 특별위원회를 운영하고 분야별 민간전문가를 자문위원으로 위촉해 조사에 나설 계획이다.

특위 구성을 제안한 전 의원은 "특위 활동이 마무리되면 시내버스 준공영제의 발전을 위한 구체적인 대안이 제시될 것"이라며 "준공영제는 수백억원의 시민세금이투입되는 사업인 만큼 책임감을 갖고 활동할 방침이다"고 말했다.

대전시는 시내버스 회사에 운영자금을 지원함으로써 시내버스 서비스의 질을 높이고 해마다 되풀이되는 노사분규를 예방하자는 취지로 2005년 7월 4일 준공영제를 도입 시행해 왔지만 서비스 개선은 물론 경영효율을 이루지 못하는 등 '고비용 저효율 체계'라는 지적을 받고 있다.

저작권자 © 충청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