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천안지청 천안·아산지역 안전관리자 간담회에서 강조

-6월말 현재 매주 1명꼴 산재사망 발생



대전지방노동청 천안지청(지청장 조건휘)이 산재 사망사고 발생을 근본적으로 차단하기 위해 노·사협력적 재해예방 프로그램을 300인 미만 중규모 사업장까지 확대 시행할 방침이다.

천안지청은 25일 천안종합고용지원센터 세미나실에서 천안·아산지역 안전관리자 협의체 회원과 함께 간담회를 개최하고 하반기 중 산업재해 예방대책을 효율적으로 추진하기 위한 방안을 집중 논의했다.

이날 천안지청은 6월말까지 추진해 온 산업재해 예방대책을 설명하고 위험성 평가 기법을 기초로 하는 노·사 협력적 재해예방프로그램을 300인미만 중규모 사업장까지 확대 시행하는데 협조해 줄 것을 당부했다.

이 같은 방침은 지난 6월말 현재 관내 사업장에서 발생한 중대재해는 지난해 6월말과 같은 23건으로 1주일에 1명꼴로 근로자가 산업재해를 당해 사망하고 있으며 특히 여름철 들어 맨홀 작업 등 산소결핍에 의한 사망재해 발생 우려가 커지고 있기 때문이다.

조건휘 지청장은 "시기적으로 재해위험이 많은 때이므로 사업장에서 안전관리 실무를 담당하는 안전관리자가 사망재해 다발 20대 작업을 집중관리 하는 등 적극적인 활동을 부탁할 예정"이라고 설명했다.

한편 사망재해 20대 다발작업은 동력기계 취급작업, 지게차 운전작업, 유해·위험물질 취급작업, 천장크레인 취급작업, 설비 내부작업, 용접작업 등 사망재해가 많이 발생하는 20개 유형의 작업이다. /천안=김병한 기자

저작권자 © 충청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