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제 신용평가사인 무디스는 25일 한국의 국가 신용등급을 `A3`에서 `A2`로 한단계 상향 조정한다고 밝혔다.

무디스는 또 신용등급 전망은 `안정적`(stable)으로 제시했다.

무디스는 2002년 3월 `Baa2`에서 `A3`로 2단계 상향한 이후 5년동안 조정하지않았으며 지난해 4월 신용등급 전망만 `안정적`에서 `긍정적`(positive)으로 올린뒤 이달 3일 등급상향절차에 착수했다.

무디스는 등급 상향의 주요인으로 ▲무역.금융.자본시장 자유화 등에 의한 성장잠재력 확충과 ▲거시경제의 안정적 운영, 국가재정의 안정성 관리 ▲6자회담 2.13합의 이행 등에 따른 북한 관련 불확실성의 감소 등을 제시했다.

토마스 번 국가신용등급 담당 부사장은 "한국의 거시경제 성과는 단기적으로 지속될 전망"이라며 "장기적으로는 무역과 금융, 자본시장의 자유화가 국가 경쟁력을강화시키고 소비자 복지를 증진하는 한편 경제성장 잠재력을 키울 것"이라고 말했다.

그는 또 "외환시장의 최소 개입 등 현재의 정책들이 단계적으로 국가채무를 줄일 것"이라고 덧붙였다.

이에 대해 재정경제부는 "우리나라 신용등급을 보수적으로 평가했던 무디스의 등급 조정으로 다른 신용평가사의 상향조정 모멘텀을 확보했다"고 밝혔다.

재경부는 "신용평가사 중 북핵 등 지정학적 리스크에 가장 민감하게 반응해왔던무디스가 지정학적 리스크 완화 등을 이유로 상향 조정함에 따라 북핵문제 등으로 인한 코리아 디스카운트 현상을 완화하는데 기여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한다"고 말했다.

무디스의 `A2` 등급 상향조정에 따라 우리나라는 중국과 헝가리, 이스라엘 등과같은 신용등급이 됐다.

다음은 한국의 신용등급 추이.

저작권자 © 충청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