열린우리당 대권 주자인 김원웅 의원(대전 대덕)과 '열린우리당 지킴이 연대 비상대책위원회' 소속 당원 13명은 30일 열린우리당의 해체에 반발, "당을 사수하겠다" 고 밝혔다.

열린우리당은 오는 13일께 대통합 신당과 흡수합당을 위한 전당대회를 열 예정이다.

김 의원 등 사수파는 이날 국회에서 기자회견을 갖고 "통합신당은 지역주의, 부패, 야합, 밀실정치의 회귀, 대국민 사기극"이라고 비판하고 "당 해체에 반대한다"고 강조했다. 이들은 노무현 대통령에게 "열린우리당에 즉각 복당하라"고 요구하기도 했다.

김 의원은 이와 관련, "우리당의 영광을 누린 자들은 다 도망가고, 당비내고 투표했던 평당원들이 당 해체, 흡수 통합 등 (지도부의) 비굴한 방법에 속앓이를 하고 있다"며 "대통합 신당이 정체성이 있는지, 얼마나 충실히 국민의 박수를 받고 감동과 설렘을 줄 수 있는지 의문"이라고 비판했다.

김 의원은 특히 "당원들의 의사를 묻지 않고 위임 시한이 지난 지도부가 일방적으로 당의 해체를 결정하는 것은 위법"이라며 "강력한 저항에 직면할 것"이라고 법적 투쟁 방침을 밝혔다.

김 의원은 또한 이해찬·한명숙 전 총리, 김혁규·신기남 의원, 김두관 전 장관 등 열린우리당 대선주자들을 거명하며 "시간이 촉박해 함께 논의하지 못했지만 뜻을 같이할 것이라 생각한다"고 말했다.

한편 조광국 비대위원장은 "현재 비대위에 74명 정도가 참여하고 있다"며 "(오늘 발표는)단체의 의견이 아닌 회원들의 개별참여로 특정 후보와의 연대도 전혀 없다"고 강조했다.

서울=어경선 기자/euhks@

저작권자 © 충청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