충주 이시종 의원

관선과 민선 1~3대에 걸쳐 충주시정을 이끈 뒤 국회에 입성한 이시종 의원(사진·충주)이 지난 17대 총선 때 제시한 공약은 지역개발분야를 비롯해 모두 26개에 달하며, 이 중 3개를 제외한 나머지 공약은 이미 완료되거나 진행 중이다.

우선 중부내륙선철도는 당초 사업 타당성이 떨어진다는 정부 방침에 따라 사업추진 자체가 불투명했으나 이 의원의 집요한 설득작업으로 마침내 기본설계 착수라는 결실을 낳게 했다.

지역개발분야에서는 동서고속도로 음성~충주 구간 착공과 충주~제천 구간 실시설계 진행, 충주~주덕 간 국도 6차선 및 충주~원주 간 국도 확장·포장사업도 차질 없이 국가사업에 반영됐다.

이 의원의 대표 공약 중에서는 최근 국회 본회의를 통과한 기업도시 진입도로 및 기반시설에 대한 국비지원 근거를 마련한 법령인 '기업도시 특별법 개정'을 빼놓을 수 없다.

당초 대통령직 인수위의 이 사업에 대한 회의적 반응으로 기획예산처가 돌연 국비지원에 대한 이견을 제시하면서 사업 추진에 제동이 걸릴 뻔 했던 사안이었다.

그는 또 농업용 면세유 공급기한을 2012년으로 연장해 향후 전국 농가에 약 10조 원, 충주지역은 약 1000억 원의 감세혜택을 볼 수 있도록 했다.

하지만 당초 공약에는 없었으나 국립중원문화재연구소의 충주 유치와 기초단체장 및 기초의원의 정당공천 폐지를 담은 개정법안 국회 제출, 교육감 선거 간선제 전환법안 발의 등의 성과를 내기도 했다.

그러나 임기 내에 이루려던 대전~청주~충주~원주를 하나로 연결하는 충청고속도로 공약은 국가계획에 반영시켜 조기에 착수되도록 하려 했으나 정부가 2019년 이후 검토사업으로 미뤄놓는 바람에 헛공약이 되고 말았다.또 지역민들의 의료혜택 확대를 위한 대형병원 유치와 중부권 물류거점도시화사업의 일환으로 추진하려던 ic주변 대형물류센터 유치 계획은 예산소요 등으로 사업을 확정짓지 못했다. /충주=이원준기자

저작권자 © 충청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