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역 30명중 9명 탈락…최종압축 땐 교체율 늘듯

통합민주당 공천심사위원회가 13일 그동안 공언해왔던 호남 현역의원 물갈이 30% 방침을 현실화함으로써 향후 공천심사 과정에서 대대적인 쇄신교체를 위한 작업의시동을 걸었다. 공심위가 이날 호남 현역의원 9명을 교체대상으로 분류하고 공천과정에서 탈락시키기로 결정한 것.

탈락의원은 광주에 지역구를 둔 정동채·김태홍 의원, 전남의 채일병·김홍업·이상열·신중식 의원, 전북의 이광철·채수찬·한병도 의원 등 모두 9명이다.

이는 호남 전체 현역의원 30명의 30%에 해당하는 수치로, 공심위가 30% 물갈이 공언을 그대로 실행에 옮긴 셈이다.

그러나 김홍업 의원은 공심위가 이미 공표한 금고형 이상 비리전력자 공천 배제조항에 걸려 사실상 공천탈락이 예상됐다는 점을 감안하면 실제로는 현역의원 29명 중 8명이 배제되는 결과, 즉 30%에 약간 밑도는 28%의 교체율을 기록했다고 볼 수 있다.

지역별로는 광주(염동연 의원 제외) 의원은 6명 중에 2명이 포함됐고, 전남은 13명 중 4명, 전북은 10명(김원기 의원 제외) 중 3명이 교체대상에 포함됐다. 공심위는 그동안 여론조사 및 의정활동을 반영한 시뮬레이션을 실시해 호남의 권역별 탈락자 선별작업을 진행해왔다.

공심위가 이번에 30% 교체 결정을 내렸지만 향후 공천심사 과정에서 호남 현역의원 중 추가 탈락자가 나타날 가능성이 높다는 게 주된 관측이다.

호남지역의 경우 워낙 공천 경쟁률이 높아 상당수 지역이 단수지역으로 확정되지 못한 채 여론조사를 실시하는 경선지역으로 포함됐기 때문이다.

즉, 여론조사를 통한 최종 압축과정에서 탈락하는 현역의원이 늘 개연성이 높다는 것이다. 일각에서는 호남 현역의원 교체율이 50%를 넘을 수도 있다는 관측도 나오고 있다.

공심위는 여타 지역에서도 30%를 목표로 현역의원 교체작업을 진행하겠다는 입장을 밝혔다는 점에서 더욱 더 큰 파장을 예고하고 있다. 충남의 이인제 의원 탈락에서 보듯 호남 외 경합지역에서도 공천에 탈락하는 현역의원이 우후죽순처럼 생겨나는 것의 예고편에 불과하다는 것이다.

하지만 공심위의 현역의원 탈락결정은 대상자들의 강한 반발을 불러올 것으로 전망된다. 이미 비리전력자 공천배제조항에 걸린 대다수 의원들이 재심을 신청했다는 사례에 비춰볼 때 비리가 아닌 의정활동과 여론조사를 기준으로 한 탈락자 선정은 더욱 강한 반발에 부딪힐 공산이 크다.

저작권자 © 충청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